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완벽한 해상방어태세" 해군제주기지전대 창설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완벽한 해상방어태세" 해군제주기지전대 창설
  • 송고시간 2015-12-02 13:54:35
[뉴스현장] "완벽한 해상방어태세" 해군제주기지전대 창설

<출연 : 양욱 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

제주 해군 기지 완공에 앞서 경계와 군수 지원을 전담할 해군기지전대와 창설됐습니다.

해병 9여단도 만들어졌습니다.

양욱 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과 자세히 살펴봅니다.

<질문 1> 제주해군기지의 완공을 한 달 앞두고 해군 기지 전대가 창설됐죠? 기지 경계를 맡고 군수 물자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요?

<질문 2> 그동안 제주도 안보를 맡아왔던 제주방어사령부가 해체되고 해병대가 창설되죠?

<질문 3> 제주도가 해병대의 제2의 고향이자 발상지라고 이상훈 해병대 사령관이 말했던데요. 어떤 얘기입니까?

<질문 4> 다음 달 완공될 제주해군기지, 규모가 어떻게 됩니까?

<질문 5> 제주해군기지, 민군 복합항으로 조성됐죠?

<질문 6> 제주해군기지, 착공 전부터 반대가 거셌고요. 사회적으로 논란이 컸던 사업입니다. 제주해군기지가 기대했던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7> 제주해군기지가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는 전초기지로 활용될 수도 있다는 논란이 있던데요. 주한 미해군사령관이 이미 관련 발언을 했다고 알려지고 있고요. 그 가능성을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해군기지가 들어서는 마을 주민 일부는 제주해군기지 완공은 갈등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주장하더라고요? 주민과의 갈등, 어떻게 풀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양욱 국방안보포럼 연구위원과 함께 해군 기지 전대 창설의 의미를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yjebo@yna.co.kr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