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슈퍼화요일 개표中, 힐러리ㆍ트럼프 승리 확실시

세계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슈퍼화요일 개표中, 힐러리ㆍ트럼프 승리 확실시
  • 송고시간 2016-03-02 13:57:51
[뉴스현장] 슈퍼화요일 개표中, 힐러리ㆍ트럼프 승리 확실시

<출연 : 제임스 김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미국 대선 후보 경선의 최대 분수령이죠.

'슈퍼화요일' 대결에서 민주당 힐러리, 공화당 트럼프 후보가 사실상 압승했습니다.

슈퍼화요일 경선 결과의 의미를 자세히 짚어봅니다.

제임스 김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나와 주셨습니다.

<질문 1> 미국 대선 후보 경선의 분수령이라고 할 수 있는 슈퍼 화요일 투표가 끝이 났는데요. 공화당은 트럼프 후보가 확실히 우세하고요. 민주당은 접전 속에 힐러리 후보가 우세하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는데, 최종 결과는 어떻습니까?

<질문 2> 민주당 경선 상황부터 살펴보죠. CNN의 출구조사 및 초기 개표 결과, 클린턴 전 장관은 가장 많은 대의원이 걸린 텍사스와 버지니아, 조지아, 앨라배마, 테네시, 오클라호마, 아칸소, 사모아 등 7곳에서 사실상 승리했거나 승리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힐러리와 샌더스 간의 격차, 어떤 의미로 봐야할까요?

<질문 3> 매사추세츠가 관심 지역이었는데요. 샌더스 후보가 앞선다고 알려지고 있죠? 이건 어떤 의미가 있는 겁니까?

<질문 4> 샌더스 후보, 경선을 완주하겠다는 의지는 강조하고 있죠? 이유가 뭘까요?

<질문 5> 힐러리 후보는 이제 본선을 겨냥하는 듯이 트럼프 때리기에 본격화 나서고 있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질문 6> 공화당의 경선에서는 트럼프 후보가 압승한 거죠?

<질문 7> 공화당 경선의 관심지역은 텍사스였죠? 역시 크루즈 후보가 1위를 하게 되면(1위를 했는데),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질문 8> 트럼프 후보가 독주하는 가운데 공화당 2,3위 후보간 단일화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죠? 현실성이 있을까요?

<질문 9> 슈퍼화요일을 앞두고 트럼프 후보가 KKK 논란에 휩싸였죠? KKK 논란은 트럼프 후보 대선가도에 영향을 줄까요?

<질문 10> 이제 관심은 과연 트럼프와 힐러리가 본선에서 붙을까, 또 붙으면 그 결과는 어떻게 될까에 모아지고 있는데요. 트럼프와 힐러리가 본선에서 경쟁한다면 그 결과,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1> 트럼프의 본선 경쟁력에 대해 공화당 지도부가 우려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공화당 지도부는 어떤 선택을 할까요?

<질문 12> 3월 15일에 미니 슈퍼화요일이 예정돼 있죠? 오늘 슈퍼화요일 경선 결과가 미니슈퍼 화요일 경선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제임스김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