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일열차] 북한 엘리트 집단의 잇단 탈북…이유는?

정치

연합뉴스TV [통일열차] 북한 엘리트 집단의 잇단 탈북…이유는?
  • 송고시간 2016-07-30 15:48:02
[통일열차] 북한 엘리트 집단의 잇단 탈북…이유는?

<출연 : 문관현 연합뉴스 남북관계팀장>

북한에서 이른바 '엘리트 집단'이라 불리는 고위층이 최근 잇따라 탈출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한의 일반 주민뿐 아니라 고위층의 탈북이 이어지고 있다는 건 그만큼 김정은 체제가 흔들리고 있다는 뜻으로도 풀이되고 있는데요.

문관현 연합뉴스 남북관계팀장과 관련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질문 1> 먼저 북한의 10대 수학 영재가 국제 올림피아드 대회에 참가했다 홍콩에 있는 한국 총영사관에 망명신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북한 군인 가정 출신이라는 얘기도 들리고 있어요?

<질문 2> 이전엔 주로 생계형 탈북이 많았는데, 이렇게 장래가 촉망되는 영재까지 탈북에 가담했다는 건 어떤 의미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일단 우리 총영사관에 망명 신청을 하긴 했지만, 중국 당국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궁금합니다. 중국 입장에선 북한과의 외교 관계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 아니겠습니까?

<질문 4> 그런가하면 북한 장성급 인사와 외교관 등 4명이 북한을 탈출해 제3국행을 준비 중이라는 얘기도 들리고 있는데요. 아직 우리 당국은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죠?

<질문 5> 북한에서 군인은 김정은 체제를 떠받드는 핵심세력일 텐데, 이런 고위급 인사들의 이탈이 사실이라면 그만큼 김정은 체제에 대한 불만이 계층을 가리지 않고 확산됐다는 뜻 아니겠습니까?

<질문 6> 또 지난 4월 중국의 북한 식당에서 근무하던 종업원들이 대거 탈북한 데 이어, 이번엔 몰타의 북한 식당 종업원 2명도 우리나라에 입국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북한 해외 식당 근로자들의 탈북 러시,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게 될까요?

<질문 7> 이런 가운데 지난 4월 식당 종업원 집단 탈북과 관련해, 이들과 연관있는 책임자 6명의 처형설도 들리고 있는데요. 이게 사실이라면 우리 당국에 의한 납치라고 주장했던 북한이 왜 이들을 처형한 걸까요?

<질문 8> 북한군 무장 탈영병들이 북중 국경을 넘어 중국에서 강도 행각을 벌이다 총격전까지 벌였다고 합니다. 그만큼 북한 군부 역시 먹고 살기 힘든 건 물론 기강까지 해이해졌다는 뜻으로 볼 수 있을까요?

<질문 9> 최룡해가 리우 올림픽 개막식에 참가하기 위해 오늘 오전 출국했다는데요. 여러 인사들 중에 최룡해가 가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금까지 문관현 연합뉴스 남북관계팀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