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러시아에 꽃피는 '의료한류'…보건의료 진출

경제

연합뉴스TV [뉴스현장] 러시아에 꽃피는 '의료한류'…보건의료 진출
  • 송고시간 2016-09-05 14:54:58
[뉴스현장] 러시아에 꽃피는 '의료한류'…보건의료 진출

<출연 :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러시아는 1억4천만명을 보유한 세계 9위 인구대국이지만, 보건의료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때문에 환자의 해외 유출과 보건의료 수요가 높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러시아 순방을 계기로 우리나라 보건의료산업의 러시아 진출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모시고 이번 순방의 주요 성과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정 장관님.

<질문 1> 이번 순방의 주 무대가 러시아 극동지역이예요. 극동지역은 한국과 중국, 몽골, 카자흐스탄과 국경을 접하고 있어 전략적으로도 중요하죠. 이 점에서만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보건의료가 중앙아시아를 넘어 유럽으로 나아가는 발판이 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성과들이 궁금합니다. 설명해주시죠.

<질문 2> 그렇다면 러시아 극동개발부와 체결한 보건의료분야 협력 MOU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질문 3> 이번 순방 관련 보도를 보면 '블라디보스톡 자유항의 한국 의료기관 진출 협력' 이런 기사들이 눈에 띄어요. 블라디보스톡 자유항이란 무엇인지 좀 설명해주시고요. 블라디보스톡 자유항과 관련된 순방 성과에 대해 알려주시죠.

<질문 4> 이번 순방 성과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죠. 러시아 주정부와 함께 공공병원 건설에 협력하기로 했잖습니까. 우리나라의 우수한 보건의료 인프라를 자랑할 수 있는 기회로도 보이고요. 어떤 내용이고 어떤 효과들을 기대할 수 있을지 말씀해주세요.

<질문 5> 순방할마다 현지에서 다양한 행사에 참석하시죠. 연합뉴스TV에 출연하실 때마다 인상적이었던 행사에 대해 이야기해주셨는데요. 이번 러시아 순방에선 어떠셨나요?

<질문 6> 순방 성과가 매우 다양하네요. 양국 실무진들의 협력이 본격화된다고 하니 이런 성과들이 구체화되는 걸 빨리 보고 싶습니다.

정 장관님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과 함께 했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