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野 "최순실 당장 소환"…" 정진석 "대통령 직접 소명해야"

정치

연합뉴스TV 野 "최순실 당장 소환"…" 정진석 "대통령 직접 소명해야"
  • 송고시간 2016-10-25 11:06:29
野 "최순실 당장 소환"…" 정진석 "대통령 직접 소명해야"

[앵커]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과 국무회의 자료를 미리 받아봤다는 언론 보도의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야당은 최 씨의 즉각 소환을 촉구하는 동시에 박 대통령도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습니다.

여당에서도 박 대통령의 직접 소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경희 기자.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과 국무회의 모두발언 등을 미리 받아봤다는 보도와 관련해 "국민은 이제 의심을 넘어 경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추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최순실은 도대체 누구고 지난 몇 년간 대한민국은 도대체 어떻게 움직여진 것"이냐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단군 이래 최악, 유례없는 국기문란 의혹사건인 최순실 게이트에 대해 먼저 사과하고 철저히 해명해야 햔다"며 "최 씨를 당장 소환해 국가의 기강을 바로 잡는 것이 지금 대통령이 국민에게 해야 할 도리"라고 밝혔습니다.

박 대통령의 개헌 제안과 관련해선 "누구라도 이번 개헌이 비선실세 국정농단 비리를 덮기 위한 최순실 개헌이자 정권연장 음모로 볼 수밖에 없다"며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이 먼저라고 강조했는데요.

"진실과 동떨어진 벌거벗은 임금님에게 개헌을 맡길 국민이 있겠느냐"며 개헌 논의를 하더라도 국회가 주도할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연설문 관련 보도가 사실이라면 "대통령이 직접 보낸 것이 아니고서야 국정원도 모르게 외부로 내보낼 수는 없는 일인데 심각한 문제"라며 박대통령도 수사대상이 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앵커]

새누리당도 당혹스러워 할 것 같은데 어떤 반응이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네. 새누리당은 당초 예정됐던 원내대책회의를 30분 늦췄습니다.

최순실 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과 국무회의 자료 등을 사전에 받아봤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한 입장을 정리하기 위해서였는데요.

정진석 원내대표는 "사소한 메모 한 장이라도 밖으로 새 나가서는 안 될 청와대 문건이 무더기로 개인에게 넘어갔다는 뉴스 보고 잠을 이룰 수 없었다"며 "집권 여당 지도부의 한사람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또 "청와대 보안, 공직기강 바로 세워야 할 책임 민정수석에 있다" 우병우 민정수석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는데요.

또 청와대 누가 일개 자연인에게 불과한 최 씨에게 문서를 전달했는지 어떤 범죄와 어떤 농단을 저질렀는지 한점 의혹 없이 밝혀내야 한다며 보도에 제기된 게 사실이라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 소명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당내 비주류를 중심으로 최순실 특검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등 여당에서도 비판 여론이 확산하는 모습입니다.

김용태 의원은 기자회견을 하고 "피 땀 눈물로 건국되고 지켜온 대한민국이 "최순실 사태로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면서 배신의 정치 결정판"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지금의 검찰로는 국민 불신 해소할수 없다"며 "특검 즉각 도입을 주장했는데요.

하태경 의원도 "최순실은 비선실세이며 국정을 농단해왔다는 것이 사실상 입증된 만큼 국회 차원의 특검과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를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