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독] 박 대통령 답변서는?…"탄핵 사실관계 전면 부인"

정치

연합뉴스TV [단독] 박 대통령 답변서는?…"탄핵 사실관계 전면 부인"
  • 송고시간 2016-12-13 22:27:42
[단독] 박 대통령 답변서는?…"탄핵 사실관계 전면 부인"

[앵커]

박근혜 대통령은 탄핵소추의결서에 대한 답변서를 오는 16일까지 헌법재판소에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 답변서를 통해 탄핵소추 사유의 사실관계를 사실상 전면 부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혜영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국회는 탄핵소추의 핵심 이유로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과 법률을 위반해 자유민주적 기본 질서를 위협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박 대통령의 헌법 위배 행위 5건과 법률 위배 행위 4건을 적시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 의결서에 대한 답변서를 준비 중인데, 탄핵소추 사유의 사실관계를 사실상 전면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여권 관계자는 "첫 답변서 내용에는 법리 다툼 내용도 일부 포함될 테지만, 사실 관계를 전면 부인하는 내용이 주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르·K스포츠 재단 등 쟁점도 박 대통령이 측근들의 행각을 인지하지 못한 만큼 사실관계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법리 다툼으로 가기 이전에, 기초적인 사실관계부터 인정할 수 없다고 선을 긋는다는 것입니다.

또다른 여권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유 변호사를 통해 입장을 밝혔던 것처럼 "어느 범죄사실 하나 인정할 수 없다는 내용으로 답변서가 채워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탄핵 심판 대리인단을 통해 이러한 답변서를 오는 16일 소송위임장과 함께 헌법재판소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탄핵 심판뿐 아니라 특검 수사에도 대응하기 위해 수첩과 메모 등 자신에게 유리한 자료도 면밀히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 대통령이 대리인단을 통해 사실관계를 치열하게 다툰다면 증인 채택이 늘면서 헌재 심리가 길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혜영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