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도' 넘어선 중국 사드보복…정부 "전방위 대응"

사회

연합뉴스TV '도' 넘어선 중국 사드보복…정부 "전방위 대응"
  • 송고시간 2017-03-04 20:29:58
'도' 넘어선 중국 사드보복…정부 "전방위 대응"

[뉴스리뷰]

[앵커]

도를 넘어선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에 우리 정부가 적극 대응을 모색하고 나섰습니다.

경제, 외교적 수단을 총동원해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지만 기대 효과는 미지수여서 곤혹스러워하는 분위기도 감지됩니다.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중국이 사드 보복의 첫 타깃으로 관광을 잡은 것은 효과가 즉각적이고 자국에 대한 피해는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보복 조치는 곧 사회문화 분야를 거쳐 외교안보로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우리 정부도 적극적인 대책 마련에 착수했습니다.

<윤병세 / 외교부 장관> "국제규범에 어긋나는 부분이 있는지 면밀히 검토할 것이고 중국 측 반응 따라서 저희로서는 상응하는 검토와 필요한 대응을 해나가겠습니다."

정부는 중국의 경제보복 강도가 갈수록 커질 것으로 보고 한중 자유무역협정 실무협의 등을 창구로 단계적으로 필요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달 20일 전후로 예정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의 한중일 첫 순방이 중국의 보복행보에 제동을 걸어줄지도 주목됩니다.

틸러슨 장관의 동북아 순방에선 당면 역내 현안인 사드 문제와 북핵 미사일 위협, 김정남 암살 사건이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정부 내에서는 사드 배치로 인한 우리 기업의 출혈은 불가피한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중국시장 의존현상에서 탈피해야한다는 의견도 흘러나옵니다.

하지만 중국의 보복 가능성과 관련해 그간 정부 당국의 인식이 너무 안일했다는 비판의 목소리는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청와대와 외교안보 라인은 물론이고 유일호 경제부총리도 "중국이 정치와 경제는 분리하지 않을까 예측한다"며 "대규모 보복이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해왔습니다.

연합뉴스TV 이준삼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