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탄핵 대응' 놓고 與 지도부 - 핵심 친박계 엇박자

사회

연합뉴스TV '탄핵 대응' 놓고 與 지도부 - 핵심 친박계 엇박자
  • 송고시간 2017-03-06 21:28:07
'탄핵 대응' 놓고 與 지도부 - 핵심 친박계 엇박자

[뉴스리뷰]

[앵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사건 최종 선고를 앞두고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핵심 친박계 인사들이 삐걱대고 있습니다.

탄핵 이후 정국을 바라보는 엇갈린 속내가 반영됐다는 해석입니다.

김남권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탄핵 심판이 가까워지면서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친박근혜계의 '파열음'이 커지는 모습입니다.

지도부도 탄핵 인용에는 자체에는 마뜩해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헌법재판소나 특검을 압박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입니다.

<정우택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특정한 결론을 당론으로 미리 못 박고, 불복을 시사하는 것은 결코 공당으로서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친박계는 요지부동입니다.

<윤상현 / 자유한국당 의원> "탄핵 각하를 당론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친박계 핵심 윤상현 의원이 주도한 탄핵반대 성명에는 현역의원 30명을 비롯해 원내외 당협위원장 절반 이상인 104명이 서명했습니다.

윤 의원은 추가 서명을 받아 8일께 성명서를 헌재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또 태극기 집회 단골 멤버인 김진태 의원은 기자회견을 갖고 당이 박영수 특검을 피의사실 공표 등 혐의로 고발하라고 주장했습니다.

탄핵 인용시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친박계가 보수 지지층을 결집해 탄핵 이후 정치적 기반으로 삼으려 한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반면 지도부는 친박계 때문에 '꼴통 보수' 이미지가 더 공고화될 경우, 탄핵 심판 이후 정치적 돌파구를 찾는게 더 힘들어질 것을 우려하는 모습입니다.

바른정당은 논평을 통해 "한국당은 탄핵 인용 즉시 해산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한국당 지도부와 친박계를 싸잡아 비판하며 차별화를 시도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남권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