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야 "탄핵 선고기일 언제 나오나"…긴장 속 예의주시

정치

연합뉴스TV 여야 "탄핵 선고기일 언제 나오나"…긴장 속 예의주시
  • 송고시간 2017-03-08 17:25:36
여야 "탄핵 선고기일 언제 나오나"…긴장 속 예의주시

[앵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일 발표가 임박하면서 정치권의 이목도 헌재로 쏠리고 있습니다.

선고기일 공개가 예상보다 늦어지면서 야권에선 긴장하는 분위기가 역력한데요.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김혜영 기자.

[기자]

네, 일부 대선주자들은 헌재의 기류가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 따라 오후 외부일정을 취소한 채 상황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일자리 현장방문을 취소했는데요.

헌재에서 기일 지정이 아직 이뤄지지 않는 등 '이상기류'가 감지된 점을 고려했다는 게 문 전 대표 측의 설명입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측도 박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일정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오는 10일까지 일정을 최소화했습니다.

오늘부터 이틀간 호남에 머무는 안 지사는 시장 방문과 기자회견 외에는 별도의 일정을 잡지 않았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신속하고 공정한 판단이 국가 살리기를 위해 중요하다"며 헌재의 조속한 선고를 촉구했습니다.

헌재의 최종 선고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각 당의 신경전도 가열되는 모습인데요.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헌재가 만장일치로 탄핵을 인용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습니다.

자유한국당 현역의원들이 헌재에 각하 또는 기각을 탄원한 데 대해서는 "친박의 낯뜨거운 여론전"이라고 비판했습니다.

국민의당도 헌재의 탄핵인용을 주문하는 입장은 같지만, 헌재 판결을 앞두고 극단적 언행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박지원 대표는 박영수 특검 부인이 살해 위협으로 혼절했고, 당 지도부에게도 전화 위협이 있었다며 자제를 당부했습니다.

탄핵심판 결정선고를 존중하자는 취지의 대국민 캠페인을 벌이는 바른정당은 한국당 해체를 주장하며 비판 수위를 높였습니다.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는 국정농단 사태를 책임져야 할 의원들이 탄원서를 제출했다며 "파렴치하기 그지없다"고 비판했습니다.

자유한국당 친박계는 탄핵 각하를 주장하는 '탄핵심판 쟁점 분석' 세미나를 여는 등 탄핵반대 여론을 위한 총력전을 펴고 있습니다.

탄핵심판 각하나 기각을 촉구하는 탄원서 서명자 수는 오전 기준 59명으로 늘었습니다.

[앵커]

오늘 대권주자들 움직임은 어땠습니까?

[기자]

네, 대권주자들은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여성 정책을 발표하는 등 성평등 이슈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서울시청에서 열린 한국여성대회에 나란히 참석했는데요.

문 전 대표는 미취학 자녀의 부모가 임금 삭감 없이 하루 6시간만 일할 수 있는 정책을 포함해 성평등 공약을 제시했습니다.

문 전 대표는 여성학자인 권인숙 명지대 방목기초대학 교수를 영입하고 "남녀 동수 내각을 향해 노력해야 한다"고도 강조했습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여성 장관의 비율을 OECD 평균인 30%로 올리고, 노동자의 가족돌봄휴직을 보장하겠다는 내용의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이재명 시장도 성별 임금 격차를 해소하고 공공부문의 여성 일자리를 확대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도 여성 감정노동 종사자가 많은 콜센터 업무현장을 찾아 전화 언어폭력 등 현장의 애로사항을 들었습니다.

안희정 충남지사도 육아휴직 사용률을 달성하지 못한 기업은 정부 지원대상에서 빼는 내용이 담긴 여성정책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