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헌재, 사상 첫 대통령 파면…의미와 파장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특보] 헌재, 사상 첫 대통령 파면…의미와 파장은
  • 송고시간 2017-03-10 22:08:28
[뉴스특보] 헌재, 사상 첫 대통령 파면…의미와 파장은

<출연 : 최형두 전 국회 대변인ㆍ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했습니다.

헌정 사상 첫 사례인데요.

이제 박 전 대통령은 즉시 대통령직에서 물러나 자연인 신분으로 돌아가게 됐습니다.

이 시간 최형두 전 국회 대변인ㆍ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 두 분 모시고, 탄핵의 의미와 파장에 대해 얘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1>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늘 탄핵되면서 박근혜 정부도 4년 12일 만에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1987년 개헌 이후 5년 임기를 못 채우고 마무리된 첫 정부로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게 됐는데요. 오늘 오전 헌재 판결 지켜 보셨을텐데요. 어떠셨습니까?

<질문 2> 헌법재판소는 재판관 만장일치 의견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했습니다. 더욱이 각 사건에 모두 인용 결정을 내리며 대한민국의 역사를 새로 썼는데요, 헌재로서는 이번 판결이 어떤 의미일까요?

<질문 3> 이정미 재판관이 오전 헌재로 출근하면서 뒷머리가 미처 정리되지 못한 헤어롤이 보이는 해프닝도 있었는데요?

<질문 4> 취임 당시 '소통과 통합'을 표방했던 박 전 대통령이 '강제 파면'이라는 불명예를 뒤집어쓴 근본적인 원인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5>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씨가 저지른 국정농단이 결국 파면의 핵심 사유가 됐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 어떻게 평가 하십니까?

<질문 6> 국민적 관심이 쏠렸던 세월호 참사 당시 대통령의 행적은 탄핵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는데요?

<질문 7> 검찰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면조사를 끝내 거부했던게 박근혜 전 대통령의 행동이 '헌법수호 의지 부족'으로 해석됐다는 의견도 있던데요?

<질문 8> 박 전 대통령 파면 결정을 내리까지의 험난했던 여정은 84시간 50분 진행된 재판, 3954개의 서증, 6만 5000여쪽의 사건기록 등 수치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합니다. 92일간의 여정을 돌아본다면요?

<질문 9> 박근혜 전 대통령은 헌정 사상 처음으로 대통령 파면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는데요. 대국민메시지를 내지 않겠다고 합니다. '불복'을 시사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던데요?

<질문 10> 탄핵심판 재심을 청구할까요?

<질문 11>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늘은 사저 복귀를 하지 않고, 관저에 체류한다고 합니다. 앞으로 삼성도 사저로 갈까요? 다른 곳으로 옮길까요?

<질문 12> 앞으로 가장 큰 관심은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인데요. 탄핵 결과가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 13> 정치권의 반응 짚어 보겠습니다. 자유한국당이 헌재의 결정을 겸허히 수용하겠다고 했는데요. 앞으로 자유한국당의 입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4> 자유한국당이 이달말까지 대선후보를 확정한다고 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으로 조기대선이 확정된만큼 지체하지 않고 대선체제로 전환한다는 계획인데요. 대선 준비 잘 할 수 있을까요?

<질문 15> 바른정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 이후 지도부 총사퇴라는 초강수를 꺼내들었습니다. 앞으로의 바른정당 어떻게 가야할까요? 그리고 자유한국당의 관계는 어떻게 가져갈까요?

<질문 16> 민주당 경선은 사실상 본선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인용 이후 누가 승기를 잡을까요?

<질문 17> 오늘 남경필 지사와 김종인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만났습니다. 빅텐트론의 얘기를 나눴을까요?

<질문 18> 헌법재판소가 10일 박근혜 대통령 파면을 결정함에 따라 지난해 10월 말부터 이어온 주말 촛불집회가 내일을 끝으로 일단 마침표를 찍는다고 합니다. 태극기집회의 의미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질문 19> 둘로 나뉜 촛불집회, 태극기집회의 갈등을 봉합할 수 있는 해법에 대해서 한말씀씩 해주시죠.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