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군, 대통령 탄핵에도 "사드 배치 일관"…정국 흐름엔 촉각

사회

연합뉴스TV 군, 대통령 탄핵에도 "사드 배치 일관"…정국 흐름엔 촉각
  • 송고시간 2017-03-13 21:36:41
군, 대통령 탄핵에도 "사드 배치 일관"…정국 흐름엔 촉각

[뉴스리뷰]

[앵커]

군당국은 초유의 대통령 파면 사태로 사드 배치도 영향을 받지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물론 "사드 배치 입장은 일관된 것"이라는 입장은 견지하고 있습니다.

미군은 향후 사드장비 반입 과정을 원칙적으로 공개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이준삼 기자입니다.

[기자]

사드 문제와 관련해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해온 박근혜 정부는 작년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을 계기로 사드 배치로 방침을 급선회했습니다.

주한미군이 북한의 공격에 노출되는 것을 방어하기 위해 사드를 들여오기로 한다면 한미 동맹의 가치 속에서 이를 수용해야 한다는 논리가 바탕이 됐습니다.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사드 배치 입장을 확고히 한 것입니다.

박 전 대통령은 당시 신년대국민담화 등을 통해 "안보-국익에 따라 사드배치를 검토한다"고 밝혔고, 한미는 6개월뒤 사드 배치를 선언했습니다.

사드 배치 작업은 이미 9부 능선을 넘어선 상태입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 파면과 대선국면이 본격화되는 것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은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일부 유력 야당 주자들이 사드배치를 차기 정부로 넘기자고 하고 있는 것은 정부의 정책 연속성 측면에서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군 당국은 이에 대해 사드 배치는 한미동맹 차원의 결정인 만큼,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입장입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사드의 조속한 작전 운용을 위해 관련 절차를 계획대로 진행하고 있다"며 사드배치 입장은 일관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최근 발사대 등 사드 장비 일부를 한반도에 반입하고 이를 언론에 공개했던 미군은 향후 장비반입은 비공개로 진행할 방침입니다.

주한미군 측은 "매번 장비가 들어올 때마다 공개할 수 없는 없다며 다만, X밴드레이 반입시 공개 여부는 추후 논의를 거칠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이준삼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