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박 전 대통령 소환 D-4, 변호인단 준비 상황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박 전 대통령 소환 D-4, 변호인단 준비 상황은?
  • 송고시간 2017-03-17 13:02:28
[뉴스포커스] 박 전 대통령 소환 D-4, 변호인단 준비 상황은?

<출연 : 전용학 전 새누리당 의원ㆍ김형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ㆍ김광삼 변호사ㆍ손범규 변호사>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일이 4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검찰과 대통령 변호인단측도 분주한 모습입니다.

문재인 후보의 리더십 공방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은 오늘 두 번째 티브이 토론에 나서는데요.

전문가들과 이 문제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전용학 전 새누리당 의원ㆍ김형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ㆍ김광삼 변호사 그리고 손범규 변호사 자리 함께 하셨습니다.

어서오십시오.

<질문 1> 손범규 변호사, 박 전 대통령의 삼성동 자택 복귀가 이제 5일째입니다. 다리를 접질렸다는 얘기도 나오고, 복귀 당일에는 눈물을 보였다는 얘기도 들리는데, 현재 박 전 대통령의 건강 상태나 분위기는 어떤가요?

<질문 2> 이제 소환이 앞으로 4일밖에 남지 않다보니, 변호인단은 굉장히 바쁠 것 같습니다. 주로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십니까?

<질문 3> 소환 문제를 좀 짚어보죠. 일단 손범규 변호사가 직접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히셨죠. 하지만 과거에도 두 차례 수사 협조 약속 후 대면 조사들을 거부를 한 경험이 있다 보니 일각에서는 과연 이번에는 소환에 제대로 응할까, 우려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질문 4> 구속영장 청구 가능성을 두고도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일단은 가능성이 높다는 쪽이죠?

<질문 5> 변호인단은 당연히 구속은 최대한 막고 싶을텐데요. 하지만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구속수사 주장이 65%가 넘습니다. 이에 대한 변호인단 입장은 어떤가요?

<질문 6> 대질 심문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대질심문은 어떤 경우하나요? 대질 심문까지 가게 될까요?

<질문 7> 이번 박 전 대통령의 경우 검찰이 수사를 서두른다는 일부의 지적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 전 노무현 대통령의 경우 서면질의서와 답변서를 받은 후 소환 결정을 했는데 박 전 대통령의 경우 탄핵 11일 만에 서면질의 없이 전격 소환이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검찰이 수사를 너무 서두른 것 아닙니까?

<질문 8> 현재 변호인단에 7명이 선임계를 냈는데요. 변호인단은 최종 몇 명 정도 예정하십니까?

<질문 9> 검사출신 전관 변호사 영입을 고심 중이지만 변호인단 선임에 생각보다 어려움을 겪고 있고, 심지어 대통령이 직접 변호인을 구하러 다닌다는 보도까지 있던데요?

<질문 10> 조사 이후 구속영장 청구나 재판 단계에서 치열한 법리 싸움이 예상되는데요. 일단 변호인단 측이 구체적인 대응 방법들은 밝히지 않겠다고 하셔서 간단히 질문하겠습니다.

<질문 11> 오늘 민주당의 두 번째 티브이 토론이 열리는데요. 격론이 예상됩니다. 특히 계속해서 거론되고 있는 문재인 대표의 리더십 문제, 가장 큰 쟁점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질문 12> 지난 14일 방송토론회 이후 안희정 지사와 이재명 시장 측이 토론회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며 '일대일 끝장토론'을 제안하고 나섰지만 문재인 전 대표 측은 "룰 변경은 안된다"고 일축했거든요? 이 부분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질문 13> 5월 9일 대선일에 개헌안 국민투표를 실시하자는 3당의 합의는 민주당의 주류측은 물론 박지원 대표와 안철수, 손학규 전 대표가 한국당과의 연대에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사실상 없던 일이 되는 분위기입니다. 애초부터 민주당의 합의 없이는 불가능했던 사항을 추진했던 이유는 뭘까요?

<질문 14> 3당 합의가 무산되면서 개헌 연대를 위한 비문연대 세력 규합도 어려워지는 양상인데요. 향후 이들 세력 규합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지금까지 전용학 전 새누리당 의원, 김형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광삼 변호사, 손범규 변호사와 함께 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