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 한국기업 '사드보복' 중복조치 자제…"세심한 조율 정황"

세계

연합뉴스TV 중국, 한국기업 '사드보복' 중복조치 자제…"세심한 조율 정황"
  • 송고시간 2017-03-17 17:48:30
중국, 한국기업 '사드보복' 중복조치 자제…"세심한 조율 정황"

[앵커]

주한미군 사드 배치 결정 이후 중국에서 한국 업체를 상대로 보복이 이뤄지는 가운데 중국 당국이 조율을 거쳐 보복조치하는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한국 업체에 대한 세무조사, 소방 안전점검으로 불이익을 주고 있으나 같은 업체에 중복 조치를 피하고 있습니다.

선양에서 홍창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주한미군 사드의 한반도 배치 결정 이후 중국에서 한국 업체에 대한 '사드 보복'이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 당국 윗선에서 세심한 조율을 거쳐 보복조치를 하는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사드 사태로 세무·소방·공안기관이 한국 업체를 상대로 세무조사, 소방·안전점검을 실시해 불이익을 주고 있으나 같은 업체에 대한 중복 조치는 피하고 있습니다.

동시다발적 보복조치가 이뤄질 경우 예상치 못한 피해와 불편을 초래하거나 자칫 중국인 종업원이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 윗선에서 수위 조절과 함께 중복 보복을 자제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이달 초 지역소방대 소방관들의 불시 점검을 받은 랴오닝성 선양 소재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업체는 소방점검 외에 세무조사나 공안측의 방문을 받지 않았습니다.

한국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무역회사도 공안이 찾아와 한국인 직원 신원, 숫자, 임금 현황에 관한 자료를 요구했지만 소방·세무 당국 조사는 없었습니다.

교민사회 관계자는 "세무조사나 안전점검 하나만으로도 운영상 타격이 큰 데 만약 중복 조치가 내려진다면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 처할 수 있다"며 "업체를 무너뜨리지는 않으려고 윗선에서 조율하는 흔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선양에서 연합뉴스 홍창진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