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박 전 대통령 조사 D-2…뇌물죄 수사 확대 가능성

사회

연합뉴스TV 박 전 대통령 조사 D-2…뇌물죄 수사 확대 가능성
  • 송고시간 2017-03-19 10:11:47
박 전 대통령 조사 D-2…뇌물죄 수사 확대 가능성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소환을 앞두고 검찰이 뇌물 혐의 입증을 위한 보강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최태원 SK 회장에 이어 롯데와 CJ 등 다른 대기업 수사의 향배에도 관심이 쏠립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해 1기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씨 등이 대기업을 압박해 미르ㆍK스포츠재단에 출연금을 강요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하지만 특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구속하며 대기업의 출연금을 '대가성 있는 뇌물' 구도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어제 최태원 SK 부회장이 재소환된 것은 검찰 역시 특검의 이 같은 구도를 어느 정도 받아들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각각 45억원과 13억원의 재단 출연금을 낸 롯데와 CJ 역시 검찰 수사의 사정권 안에 들어왔을 가능성이 큰 이유입니다.

롯데의 경우 관세청의 면세점 신규 설치 발표 두 달 전인 지난해 2월 신동빈 회장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독대한 후 K스포츠재단에 75억원을 추가 지원했다 돌려받은 사실이 이미 드러났습니다.

CJ그룹은 지난해 이재현 회장의 광복절 특별사면 등이 대가 관계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검찰 역시 이 같은 점에 주목하고 사건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다만 수사 시점과 수위 등은 아직 유동적입니다.

일단 SK그룹에 대한 추가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박 전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전후해 다른 기업들에 대한 수사가 전방위로 뻗어나갈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립니다.

수사결과에 따라 해당 기업은 물론 박 전 대통령의 혐의가 보다 구체화 될 수 있어 신병처리 방향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