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박 전 대통령, 사죄해야" vs "진실 밝혀지길"

정치

연합뉴스TV "박 전 대통령, 사죄해야" vs "진실 밝혀지길"
  • 송고시간 2017-03-21 12:06:21
"박 전 대통령, 사죄해야" vs "진실 밝혀지길"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출두에 진보 정당들은 일제히 "사죄하고 조사에 성실히 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반면, 집권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모든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국회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강은나래 기자.

[기자]

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박 전 대통령에게 성실히 조사에 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민께 사죄하고 진실을 밝히겠단 약속을 하라"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탄핵 당했다는 사실 자체가 이미 유죄를 선고 받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국민에 약속한 대로 성실히 조사받고 알고 있는 모든 걸 밝히라"고 촉구했습니다.

대권주자들도 성역없는 수사를 일제히 촉구했습니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은 "진실 규명이 국민 통합의 첫 걸음이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낡은 시대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시대교체의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전 대표는 검찰에 "국민과 법만 바라보고 철저히 조사해달라"고 당부했고, 손학규 전 대표도 "검찰이 신뢰와 명예를 회복할 마지막 기회"라고 지적했습니다.

다만, 박 전 대통령 구속 여부를 놓고는 주자들 간 온도차가 엿보였습니다.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박 전 대통령을 구속하고, 청와대를 압수수색하라"고 했고, 정의당 심상정 대표 측은 "법과 원칙에 따라 사법 처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반면, 바른정당 남경필 경기지사는 "사법절차에 대해 정치권이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구 여당인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이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한 만큼 모든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어 국가 품격과 국민통합을 고려해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안전에도 신경 써줄 것을 검찰에 당부했습니다.

청와대는 침통한 분위기에 휩싸인 모습인데요.

일부 관계자들은 "착잡하고, 침통하다"는 심경을 주변에 전했습니다.

한광옥 비서실장을 비롯한 참모들은 도의적 차원에서 박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마치고 나올 때까지 청와대에 남아 수사 상황을 지켜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경선을 앞둔 민주당과 바른정당 대선주자들은 오늘 각각 합동 토론회에 나섭니다.

국민의당 주자들은 첫 순회 경선지가 될 호남을 찾고, 자유한국당 본경선에 오른 후보 4명도 지역 표심 확보에 나섭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