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특보] 박 전 대통령, 13개 혐의 중 핵심은 '뇌물죄'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특보] 박 전 대통령, 13개 혐의 중 핵심은 '뇌물죄'
  • 송고시간 2017-03-21 22:47:26
[뉴스특보] 박 전 대통령, 13개 혐의 중 핵심은 '뇌물죄'

<출연 :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ㆍ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ㆍ정태원 변호사>

오늘 오전 9시 35분부터 서울 중앙지검 10층 조사실에서 박 전 대통령의 대면조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 시간에도 박 전 대통령은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데요.

세 분의 패널과 함께 박 전 대통령 수사 상황 점검해 보겠습니다.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 김홍국 경기대 겸임교수, 정태원 변호사 자리하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박 전 대통령이 침착한 태도로 검찰 조사에 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가 얼마나 진행이 됐을까요?

<질문 2> 박 전 대통령이 미르ㆍK스포츠 재단의 기업 출연금 등 '뇌물죄' 여부에 대해서는 종전 입장대로 기업들의 '선의'였음을 강조하고, 무죄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고 합니다. 박 전 대통령이 뇌물죄에 대해 무죄를 주장하는 이유는 뭘까요? 형량 때문일까요?

<질문 3> 검찰은 이미 확보한 증거와 관련자 진술 등으로 박 전 대통령의 혐의 입증에 상당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데요?

<질문 4> 안 전 수석의 업무수첩, 정 전 비서관의 휴대전화 녹취파일 등이 박 전 대통령의 혐의를 인정하는 결정적인 증거가 되겠죠?

<질문 5> 박 전 대통령이 대가성을 인정해서 뇌물죄가 성립된다면 형량은 어떻게 되나요?

<질문 6> 반면 박 전 대통령이 뇌물죄가 아닌 다른 혐의에 대해서만 유죄 선고를 받는다면 실형은 피할 수도 있는 건가요?

<질문 7> 박 전 대통령이 검사와 마주앉은 서울중앙지검 1001호 조사실과 바로 옆 1002호 휴게실 등의 창문은 모두 흰 블라인드를 내려서 외부의 시선을 원천 차단했다고 하는데요. 이유가 뭘까요?

<질문 8> 박 전 대통령의 조사과정에 대한 녹음과 녹화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그런데 검찰이 영상녹화조사를 거부한 박 전 대통령 측의 요구를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는데요. 배경이 뭘까요?

<질문 9> 조사실에서 호칭을 어떻게 할 것이냐도 관심이 높았는데요. "대통령님" "대통령님께서"라고 표현을 했다고 합니다. 예우 차원이겠죠?

<질문 10> 검찰이 최순실 씨, 정호성 전 비서관, 안종범 전 수석을 소환했지만 모두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해서 대질신문은 이뤄지지 않게 됐습니다. 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했을까요?

<질문 11> 검찰의 남은 숙제는 롯데와 CJ 등 대기업과 우병우 전 비서관을 둘러싼 의혹일텐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2> 검찰이 지금 고민하는 부분은 박 전 대통령의 신병 처리 여부일텐데요. 구속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3> 법조계에서는 이르면 이번 주 금요일, 늦어도 다음 주 초에는 검찰이 신병처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던데요?

<질문 14> 오늘 수사가 자정을 넘길까요? 준비한 질문지는 모두 끝낼 수 있을까요?

<질문 15> 조사가 이번 한 번 만으로 끝난다면 검찰이 충분한 증거자료를 확보한 거라고 봐야할까요?

<질문 16> 오늘 오전 검찰청 포토라인에서 분명한 메시지를 내지 않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아쉬움에 목소리들이 있었습니다. 검찰 수사를 마치고 나올때 의미있는 메시지를 말할까요?

<질문 17> 박 전 대통령이 수사를 마치고 나오는 시간, 오늘 오전 삼성동 자택을 나와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하는 과정에서 볼 수 없었던 친박 의원들의 모습은 볼 수 있을까요?

<질문 18> 오늘 박 전 대통령의 수사를 놓고, 정치권에서는 셈벱들이 다양할텐데요. 정치권에서는 오늘 어떤 반응들을 내놓았습니까?

<질문 19> 정치권은 지금 대선 정국입니다. 박 전 대통령의 수사가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 20> 시간을 되돌려서요. 오늘 오전 9시 23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박 전 대통령이 취재진에게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는 짤막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어떤 의미로 들으셨습니까?

<질문 21> 오늘도 박 전 대통령은 평소와 같은 올림머리에 감색 코트 차림이었습니다. 청와대를 퇴거할 때 입었던 그 옷이었는데요. 패션에 어떤 의미를 담았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