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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다시 위기…'2.9조+채무조정' 또 지원

사회

연합뉴스TV 대우조선 다시 위기…'2.9조+채무조정' 또 지원
  • 송고시간 2017-03-23 21:46:43
대우조선 다시 위기…'2.9조+채무조정' 또 지원

[뉴스리뷰]

[앵커]

재작년부터 4조원 넘게 국책은행의 지원을 받았던 대우조선해양이 조선 불황을 넘지 못하고 또 도산 위기에 몰렸습니다.

더는 없다던 정부는 다시 2조9천억원 돈을 넣고 빚 부담도 4조원 가까이 줄여주기로 했습니다.

김종수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정부가 다시 대우조선해양에 거액을 쏟아붇습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이 2조9천억원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청와대 서별관회의의 4조2천억원 지원결정 이후 1년5개월 만입니다.

다만 지원의 전제가 있습니다.

회사채 7천500억원, 은행 채권 2조1천억원은 출자전환, 나머지는 만기연장에 채권자들이 합의하는 것입니다.

인건비 25%, 인력 1천명도 더 줄여야 합니다.

정부는 그간 더 이상 지원은 없다고 강조해왔습니다.

<임종룡 / 금융위원장> "어떠한 상황이 오든간에 대우조선이 유동성 부족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하지만 지금은 체면을 따질 상황이 아닙니다.

작년 손실이 2조7천억원, 부채비율은 2천700%대에 달합니다.

이전 지원시 수주액을 연 110억 달러로 봤는데 실제는 15억 달러, 돈이 고갈된 상태입니다.

회사채 4천400억원을 갚아야 하는 4월에는 부도에 몰릴 수도 있습니다.

당장 도산하면 직간접 고용 5만명, 금융권 여신과 보증, 수주선박 114척 관련 손실까지 59조원에 이를 비용은 정치,경제상황상 감당이 어렵습니다.

정부는 지원 전제인 채권자 합의가 안되면 법원이 개입하는 방식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엄포를 놨습니다.

시중은행도 부담을 나눠지라는 압박입니다.

<유일호 /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합의도출에 실패할 경우에는 그간의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법적 강제력을 활용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를 적용하는 것이 불가피합니다."

정부는 2021년까지 대우조선을 매출 6조원대, 부채비율 200%대 회사로 재탄생시킬 계획입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습니다.

연합뉴스TV 김종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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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