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지막 항해' 앞둔 세월호…다음 절차는?

사회

연합뉴스TV '마지막 항해' 앞둔 세월호…다음 절차는?
  • 송고시간 2017-03-25 20:24:07
'마지막 항해' 앞둔 세월호…다음 절차는?

[뉴스리뷰]

[앵커]

22일 밤에 시작된 세월호 인양이 오늘(25일) 새벽 반잠수선 선적 성공으로 가장 큰 고비를 넘겼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은 아닙니다.

본격 선체조사에 들어가기까지 어떤 작업들이 이뤄져야 하는지 김종수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기자]

숨죽이며 지켜본 시험인양의 성공 그리고 22일 밤 8시50분 시작된 인양.

기상조건과 뜻하지 않은 장애물에 가슴 졸이며 기다린 55시간여가 흘러 세월호는 마침내 반잠수선 위로 올라왔습니다.

목포신항으로의 마지막 항해를 위한 가장 큰 고비를 넘어선 겁니다.

하지만 아직 남은 절차에는 인양작업보다 더 긴 기다림이 필요합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세월호를 바다밑에서 끌어올린 잭킹 바지선과의 연결선을 푸는 겁니다.

연결선을 풀면 반잠수선이 세월호를 9m 정도까지 밀어올려 세월호 전체를 물위로 드러냅니다.

이어 16m까지 떠오르면 반잠수식 선박도 바다위로 온전한 모습을 나타냅니다.

이 상태에서 배에 든 물과 남아있는 기름을 빼내고 흔들리지 않게 단단히 고정하는 작업에 다시 최대 5일.

이 작업이 끝나면 목포신항으로의 마지막 항해 준비가 완료되는 겁니다.

목포신항까지 87km 바닷길은 세월호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시속 8km 정도로 서서히 움직입니다.

별 일이 없으면 10여시간 정도에 갈 수 있는 거리입니다.

목포신항에 도착하면 세월호를 땅 위에 올리기 위한 작업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묶인 줄을 풀고 레일과 바퀴 등 운반장치 설치에 사흘, 다시 땅위로 끌어올리는데 하루가 걸릴 예정입니다.

이 작업을 모두 끝내면 세월호는 다음달 초 마침내 참사 3년만에 선체조사에 들어가게 됩니다.

연합뉴스TV 김종수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