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민주ㆍ국민의당 "사필귀정"…한국당 "유감"

정치

연합뉴스TV 민주ㆍ국민의당 "사필귀정"…한국당 "유감"
  • 송고시간 2017-03-27 16:11:07
민주ㆍ국민의당 "사필귀정"…한국당 "유감"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방침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사필귀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반면 범보수 진영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각각 "유감스럽다,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국회 연결합니다.

강은나래 기자.

[기자]

네. 민주당은 검찰의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 방침을 "법과 원칙에 따른 당연한 결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박 전 대통령에게는 수많은 사과와 반성의 기회가 있었지만, 스스로 걷어찼다"면서 "우병우 전 수석에 대한 수사와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에도 흔들림 없이 나서야한다"고 검찰에 촉구했습니다.

국민의당도 검찰 결정을 환영했습니다.

"법은 권력에 아부하지 않는다는 '법불아귀'를 김수남 검찰총장이 행동으로 보여줬다"면서 법원의 영장 발부를 촉구했습니다.

반면, 집권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결정한 것으로 이해한다"면서도 "불구속 수사를 바라는 우리 당으로서는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 검찰 수사와 관련해 입장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간의 수사 과정에서도 공식논평 없이 "안타깝다"는 반응만 보여왔습니다.

범보수 진영인 바른정당은 "대통령 구속이라는 역사적 아픔이 되풀이되는 데 대해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면서 "박 전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진정한 반성과 사죄의 자세를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대권주자들의 입장도 갈렸는데요.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은 "국민의 바람과 법 감정에 충실한 조치"라면서 "검찰이 국민 검찰로 거듭나는 계기가 되고, 법원은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판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 측은 이번 검찰의 결정을 각각 "시대교체의 신호탄", "대한민국 적폐청산의 첫 단추"로 평가하며 한목소리로 법원의 영장 발부를 촉구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역시 "검찰과 법원은 국민이 진실을 알 수 있도록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고, 손학규 전 대표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 또한 사법부의 지혜롭고 공정한 판단을 거듭 당부했습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대선후보 경선에 나선 친박계 김진태 의원은 "궁궐에서 쫓겨난 여인에게 사약을 내리는 격"이라고 반발했습니다.

이인제 전 최고위원도 "사실상 연금 상태인 사람을 굳이 구속까지 할 필요가 있느냐"고 비판했고, 김관용 경북지사도 법원의 신중한 판단을 촉구했습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앞서 최근 검찰이 "바람이 불기도 전에 미리 눕는 행태"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는 일단 "검찰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는데요.

하지만 유 의원은 "국민통합을 위해 불구속 수사가 바람직하다는데는 변함이 없다"며 기존의 입장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