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박 전 대통령 30일 영장 실질심사…구속 영장 발부될까?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박 전 대통령 30일 영장 실질심사…구속 영장 발부될까?
  • 송고시간 2017-03-28 11:18:00
[뉴스포커스] 박 전 대통령 30일 영장 실질심사…구속 영장 발부될까?

<출연 : 배종호 세한대 초빙교수·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강신업 변호사>

검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이제 모두의 이목은 박 전 대통령의 영장 실질 심사 출석에 쏠렸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의 문재인 후보는 첫 호남 경선에서 트리플스코어 승리를 거두며 사실상 본선행 티켓을 거머쥐었는데요.

배종호 세한대 초빙교수,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 강신업 변호사와 함께 정치권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어서오십시오.

<질문 1> 어제 검찰이 전격적으로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영장을 청구하면서 이틀 후면 영장 실질 심사가 열립니다. 과연 이 자리에 박 전 대통령이 출석 할지 관심인데요. 출석 할 것으로 보시나요?

<질문 2> 영장 실질 심사를 하는 동안 보통 피의자는 구치소 등 유치 장소에 머물게 되는데요. 이번 검찰의 박 전 대통령의 구인장에는 유치 장소 기재가 안된 채 발부가 됐다고요? 어떤 의미일까요?

<질문 3> 사안이 사안인 만큼 영장 심사 시간도 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역대 최장 시간이 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어요?

<질문 4> 박 전 대통령, 소환 조사 시에는 경호차 호위등 대통령급 예우를 받았는데요. 이번에도 역시 국가원수급 대우를 받게 되나요?

<질문 5> 영장 실질 심사를 담당할 강부영 판사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어떤 사람입니까? 부담이 상당할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질문 6> 최종적으로 영장 발부 여부는 어떻게 예상하세요? 13개 혐의에 중대한 범죄 혐의가 있긴 하지만 정치적 고려나 민심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질문 7> 어제 구속 영장 청구를 두고 대통령 대리인단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손범규 변호사, 소환 조사 이후 "검찰에 경의를 표한다"는 등의 발언을 하기도 했지 않습니까? 구속 영장 청구까지는 예상을 못했던 거 같아요?

<질문 8> 특히 변호인단은 “박 전 대통령이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하다 보니 증거인멸의 우려가 높아 영장을 청구한다“고 밝힌 부분을 두고 사실상 가택 연금이나 다름 없는 상황에서 증거 인멸은 불가능하다며 이번 영장 청구를 정치적 판단이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질문 9> 정식재판에서 검찰과 변호인단의 법리 싸움이 치열할텐데요. 가장 쟁점이 될 사안은 뭐가 될까요?

<질문 10> 이후 정식 재판은 언제쯤 열리게 됩니까?

<질문 11> 박 전 대통령의 영장 청구가 결정되면서 박 전 대통령 지지자들의 반발이 거셉니다. 자택 주변에서 지지자들이 방송 기자들을 폭행하는 일도 발생을 했거든요. 이번 사태가 국론 분열로 이어지는 건 아닌지 걱정스러워요?

<질문 12> 경선 이야기를 좀 해보죠. 문재인 후보가 더불어민주당의 광주 경선에서 60.2%라는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타후보의 지지율과 비교해 세배가 넘는 차이인데요. 문재인 후보, 이로써 본선 행 티켓, 사실상 예약된 거라고 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질문 13> 애초 호남 지역은 반문 정서가 강한데다, 전두환 표창 발언등 최근 호남 민심을 거스르는 논란이 많았던 만큼 이런 승리는 예측하기 힘들었는데요. 어떤 이유에서 호남 민심이 문 후보를 지지해준 것이라고 생각하세요?

<질문 14> 조금 의외인건 안희정 후보의 지지율입니다. 20%면 생각보다 너무 저조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질문 15> 반면 이재명 후보는 안희정 후보와 겨우 0.6% 차이로 선전한 모습인데요. 어떤 분석을 할 수 있을까요?

<질문 16> 이렇게 되면서 과반을 넘지 못할 경우 1~2위 후보가 다시 경선을 치르는 결선 투표도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은데요?

<질문 17> 반면 이렇게 문재인 대세론이 너무 빨리 굳어지다보면 민주당내 안희정 후보를 지지했던 중도, 보수 표가 안철수등 다른 당의 후보에게 분산 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는데요?

<질문 18> 문재인 후보가 압승하면서 이제 안철수 후보가 참여하는 반문연대 성사 여부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철수 후보로서는 애초 연대에 부정적인 입장이었던데다 호남에서 안풍을 재확인한 상황이거든요. 이렇다보니 안후보가 참여하는 반문 연대 성사 가능성은 점점 낮아지는걸로 보이는데요?

지금까지 배종호 세한대 초빙교수, 조해진 전 새누리당 의원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