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박 전 대통령 30일 영장실질심사…정치권 '촉각'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현장] 박 전 대통령 30일 영장실질심사…정치권 '촉각'
  • 송고시간 2017-03-28 12:56:41
[뉴스현장] 박 전 대통령 30일 영장실질심사…정치권 '촉각'

<출연 : 김광덕 전 한국일보 정치부장ㆍ배재정 전 민주당 의원ㆍ서정욱 변호사>

검찰이 박 전 대통령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내일 모레죠, 30일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받게 되는데요.

5ㆍ9 '장미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오늘 이 시간, 김광덕 전 한국일보 정치부장ㆍ배재정 전 민주당 의원ㆍ서정욱 변호사 세 분 모시고, 박 전 대통령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된 이슈들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 1> 검찰이 어제 뇌물 수수와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2> 헌정 사상 '파면 1호' 대통령인 박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 사상 처음으로 영장실질심사를 받는다고 합니다. 박 전 대통령의 혐의만 13개에 달해 변호인과 검찰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고 하는데요?

<질문 3> 영장실질심사에 박 전 대통령이 나올지 안 나올지도 예측불허인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전망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박 전 대통령의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할 강부영 영장전담판사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어떤 인물인가요?

<질문 5> 구속 여부는 31일 새벽쯤 결정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6> 검찰이 박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청구서에 최순실씨의 관계를 상세히 설명했습니다. 앞서 특검이 박 전 대통령과 최씨가 사실상 경제적 이익을 공유한 밀접한 관계라고 지적했는데, 검찰 역시 이 부분을 그대로 받아들였다고 봐야겠죠?

<질문 7>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여부가 대선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8> 박 전 대통령이 삼성동 사저도 들어가던 날 "시간이 걸리더라도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는 메시지를 던진바 있는데요. 박 전 대통령이 구속 후에 법정투쟁을 펼치게 될까요?

<질문 9> 다음은 정치권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호남 순회경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60% 이상을 득표했습니다. 호남 경선 어떻게 평가 하십니까?

<질문 10> 안희정 지사와 이재명 시장은 첫 경선에서 큰 차이로 문재인 전 대표에게 패배했습니다. 안희정 지사는 충청권에서 이재명 시장은 수도권에서 자신의 근거지가 있는 지역에서 반전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까요?

<질문 11> 문 전 대표가 결선투표 없이 본선에 직행할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2> 호남 경선에서 흥행에 성공한 국민의당이 전국으로 바람을 이어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오늘 열릴 부산·울산·경남 경선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13>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지사가 2파전을 벌이고 있는 바른정당의 대통령 후보 선출이 오늘 오후 열립니다. 두 후보 가운데 누가 대선 후보가 되더라도, 본인의 지지율과 '수렁'에 빠진 당 지지율을 동반 상승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14>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각각 이번주 예선을 마치고 대선 후보를 확정합니다. 각 당이 대선 주자로 누구를 내세울지에 따라 '보수후보 단일화'도 결정될 전망인데요. 어떻게 예측하십니까?

<질문 15> 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대표가 이르면 이번 주말 대선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김종인 전 대표의 출마가 파괴력을 가져올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