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박근혜 전 대통령 내일 영장실질심사 출석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박근혜 전 대통령 내일 영장실질심사 출석
  • 송고시간 2017-03-29 12:03:26
[뉴스포커스] 박근혜 전 대통령 내일 영장실질심사 출석

<출연: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 원장ㆍ차명진 전 새누리당 의원ㆍ강신업 변호사>

박근혜 전 대통령이 내일로 예정된 영장 실질심사에 출석 할 뜻을 밝혔습니다.

1997년 영장실질심사 제도가 도입된 이래 전직 대통령이 영장 심사를 받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 원장ㆍ차명진 전 새누리당 의원ㆍ강신업 변호사와 함께 정치권 이모저모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결국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할 뜻을 밝혔습니다. 소명 기회를 가질 것이다, 불명예스러운 출석은 하지 않을 것이다, 논란도 많았는데요. 우리 패널분들은 대통령의 출석 결정 예상하셨습니까?

<질문 2> 박 전 대통령, 영장실질심사 제도가 도입된 첫 출석이라는 불명예까지 떠 안으며 출석을 결정한 배경은 뭐였을까요? 지난 소환조사 때는 눈물까지 흘리며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역시 자신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소명하려는 의지였을까요?

<질문 3> 영장 실질 심사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박 전 대통령이 직접 재판부에 입장을 밝힌다는 얘기가 있던데요?

<질문 4> 이와 함께 한국당의 조원진, 박대출 의원 등 친박계는 같은 당 의원 70여명의 서명을 받아 박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청원서를 법원에 제출하기로 했는데요. 이런 부분도 심사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질문 5>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 검찰 조직 전체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영장 심사에 검찰 조직이 사활을 걸었다는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질문 6> 반면 박 전 대통령 변호인단 측은 적극적으로 언론 대응에 나섰던 소환 조사 때와는 달리 조용한 모습입니다. 이유는 어떻게 분석하세요?

<질문 7> 박 전 대통령, 내일 오전 10시 30분이면 영장 심사에 들어가게 될텐데요. 심사 시간과 대기시간은 어떻게 예상하세요? 혐의내용이 많은 만큼 역대 최장시간이 될 것이라는 예상도 있는데요? 최종 결과는 언제쯤 나올까요?

<질문 8> 바른정당의 유승민 후보가 어제 62.9%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대선후보로 선출됐습니다. 역시 보수 단일화라는 전략이 주효했을까요?

<질문 9> 하지만 역시 문제는 낮은 지지율 아니겠습니까? 어제도 당선 후 새로운 보수의 희망이 되겠다고 외치고는 있지만 정작 진박으로 분류되는 한국당의 김진태 후보보다도 지지율이 안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질문 10> 이렇다보니 연대 가능성이 계속해서 언급되고 있지만 상황이 녹록치가 않습니다. 한국당과의 연대에서는 친박이 걸림돌이 되고 있고, 국민의당 과의 연대에는 유력 후보인 안철수 후보가 연대에 부정적이거든요. 여기에 유 후보측도 현재까지는 자강론을 펼치는 상황인 걸 감안하면 유 후보가 바른 정당 후보로 완주할 가능성도 있을까요?

<질문 11> 특히 문재인 후보가 호남 경선에서 압승하고, 안철수 후보도 어제 PK 지역 경선에서 무려 74.5%의 지지를 받으며 압승했거든요. 이렇게 되면 비문연대보다는 문재인대 안철수라는 양강 구도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질문 12> 이런 가운데 김종인 전 대표가 직접 출마 할거리는 예측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어제 가졌던 비문 성향 의원들과의 조찬에서 대선 후보로 직접 뛰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는건데요. 김 전 대표, 실제로 출마할까요?

<질문 13> 오늘 오전에는 김종인 홍석현 정운찬 등 세 사람이 한 호텔에서 전격 조찬회동을 가졌는데요. 이 때문에 김 전대표의 출마 선언이 현실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요? 언제쯤 출마 선언을 하게 될까요?

<질문 14> 이런 가운데 각각 호남 지역에서 압승을 거둔 문재인 민주당 후보측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측이 서로를 "보조 타이어"와 "펑크난 타이어"로 비유를 하며 설전을 벌였습니다. 그동안 당내 경선전 위주로 진행되던 대선이 당대당 대결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고 봐야하는 거겠죠?

<질문 15> 문재인 후보, 이제 오늘 충청 경선을 벌이는데요. 안희정 후보의 텃밭인 충청에서 호남처럼 압승을 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예상하세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