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선 따라잡기] 19대 대통령 임기 시작은…'의사봉' 치는 순간?

정치

연합뉴스TV [대선 따라잡기] 19대 대통령 임기 시작은…'의사봉' 치는 순간?
  • 송고시간 2017-04-07 14:50:37
[대선 따라잡기] 19대 대통령 임기 시작은…'의사봉' 치는 순간?

[앵커]

다음달 9일, 사상 초유의 '조기대선'이 치러집니다.

인수위 절차도 없이 곧바로 새 대통령 임기가 시작되는데요.

정확히 임기 시작은 언제부터일지 궁금하실겁니다.

취임식에서 봤던 대통령 선서, 이번엔 언제쯤 볼 수 있을지도 궁금한데요.

박상률 기자가 대선따라잡기에서 알아봤습니다.

[기자]

대선 따라잡기, 오늘은 18대 대통령 취임식 현장으로 돌아가보겠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선서를 하고 있네요.

잠시 들어보실까요?

<박근혜 / 전 대통령> "나는 헌법을 준수하고 국가를 보위하며…"

안타깝게도 박 전 대통령은 지금 헌법 위반을 이유로 사상 첫 탄핵 대통령이 됐죠.

다시 돌아가서, 취임식은 대통령 선거가 끝나고 두 달이 훨씬 지나서 진행됐습니다.

그렇다면 박 전 대통령은 취임식이 진행될 때 당선인 신분이었을까요? 아니면 대통령 신분이었을까요?

우리나라는 취임식이 있는 그 날 0시부터 당선인에서 대통령으로 신분이 바뀝니다.

그러니까 취임식에 참석해 선서를 하기 전, 집에 있던 새벽부터 이미 대통령이 된 겁니다.

잠시 미국 대통령의 취임식 장면 보실까요?

<도널드 트럼프 / 美 대통령> "나 도널드 트럼프 엄숙하게 맹세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오쯤에 진행된 저 선서를 할 때 비로소 대통령으로 신분이 바꼈습니다.

대통령 선서가 가지는 무게감이 우리 나라와는 조금 달라보이네요.

사상 처음 겪는 탄핵 후 조기 대선은 대통령으로 신분이 바뀌는 시점도 특이합니다.

공직선거법에는 '궐위로 인한 선거에 의한 대통령의 임기는 당선이 결정된 때부터 개시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결국 '당선이 결정된 때'가 중요하겠네요.

5월 9일 오후 8시 투표가 완료되고 개표작업이 시작되면 대략 다음날 오전 6시 전후로 개표가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누가 대통령으로 당선됐는지는 이미 알 수 있을 시간입니다.

개표가 완료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당선 확정 의결을 합니다.

이 때 당선 결정을 공표하면서 '의사봉'을 두드리는 순간, 대통령으로 신분이 바뀌게 됩니다.

선서도 아니고, 오전 0시도 아닌 '의사봉'을 두드리는 시점에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되는 셈입니다.

그럼 대통령 취임식은 언제 진행될까요?

통상 대통령 당선인 시절, 인수위는 취임식 준비위원회를 따로 만들어 한 달 넘게 취임식 준비를 합니다.

하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인수위가 없기 때문에 정부도 어떤 식으로 취임식을 진행해야 할 지 감을 못잡고 있는 상태입니다.

19대 대통령의 취임식은 어떤 모습일까요?

숨가쁘게 달리고 있는 대선후보들에겐 취임식은 너무 먼 이야기일지도 모르겠네요.

지금까지 대선 따라잡기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