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선 따라잡기] 대선 여론조사, 다음달 3일부터 공표 불가 왜?

정치

연합뉴스TV [대선 따라잡기] 대선 여론조사, 다음달 3일부터 공표 불가 왜?
  • 송고시간 2017-04-12 14:56:29
[대선 따라잡기] 대선 여론조사, 다음달 3일부터 공표 불가 왜?

[앵커]

대선 따라잡기 시간입니다.

대선 후보들은 여론조사를 통해 판세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느 지역·어떤 연령층을 공략해야 할지 여론조사를 통해 답을 얻기도 합니다.

그런데 법적으로 여론조사 결과는 선거일 6일 전부터 공개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김종성 기자와 살펴보겠습니다.

[기자]

19대 대통령 선거 관련 여론조사가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유권자들의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선거관리위원회에서도 여론조사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공직선거법을 보면 선거일 6일 전부터 투표마감시각까지 정당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해 보도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음달 2일까지만 조사된 여론조사 결과를 볼 수 있는 겁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음달 3일부터 선거일까지 여론조사 내용 자체를 아예 볼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여론조사 내용이 어느 시점에 조사된 것인지만 밝히면 됩니다.

물론 다음달 2일까지 조사된 내용만 허용됩니다.

그런데 이처럼 여론조사 공표 금지 기간을 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 표가 사표가 될 것을 걱정하는 사람 또는 누구를 찍을지 결정하지 못한 사람들이 유행에 따라가듯 당선 가능성이 높은 사람에게 표를 주는 '밴드웨건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저 사람만은 막자"며 후순위 후보에게 힘을 몰아줘 판세를 뒤집는 언더독 효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선거가 임박한 상황에서 잘못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올 경우 유권자에게 미칠 영향도 고려해야 합니다.

반면 여론조사 공표 금지기간에 대한 무용론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투표권을 가진 성인이 선거를 통해 자기 의사를 표현하고 여러 정보를 다양하게 접할 권리가 있는데 이걸 법으로 제한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겁니다.

여론조사가 문제가 있다면 아예 하지 말아야지 굳이 날짜를 못박을 필요가 없다는 논리가 이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일각에서는 선거일에 하루 더 가까이 설문조사를 하면 여론조사 오차가 0.22%포인트씩 줄어든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해외의 경우는 어떨까요?

유권자의 알 권리 보장 차원에서 미국과 일본, 영국, 독일 등은 공표제한 기간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그동안 대선후보 등록 직전에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린 후보들이 모두 승리했다는 점입니다.

초유의 조기 대선.

정당과 후보들 모두 준비기간이 상대적으로 넉넉하지 않았는데, 이번에도 이 공식이 맞아 떨어질지 눈과 귀가 쏠립니다.

연합뉴스TV 김종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