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부 '한반도 위기 고조설' 일축…'돌발상황'은 주시

사회

연합뉴스TV 정부 '한반도 위기 고조설' 일축…'돌발상황'은 주시
  • 송고시간 2017-04-12 21:41:35
정부 '한반도 위기 고조설' 일축…'돌발상황'은 주시

[뉴스리뷰]

[앵커]

정부가 이른바 '한반도 4월 위기설'은 근거가 없다며 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불안감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모습입니다.

정부는 특히 고조되는 압박에 북한이 오판할 가능성에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윤석이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의 항로 변경으로 촉발된 이른바 '한반도 4월 위기설'.

미국이 북한의 무력 도발에 앞서 선제 타격에 나서며 한반도가 전쟁 위기에 몰릴 수 있다는 겁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연일 북한과 중국을 향해 강경 메시지를 발신하고 있고, 미국과 일본 등 세계 주요 언론들도 촉각을 곤두세우며 한반도 상황에 주목하는 분위기입니다.

정부는 SNS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하는 '한반도 4월 위기설'에 대해 근거가 없다며 일축했습니다.

<조준혁 / 외교부 대변인> "최근 사설 정보지 등에서 거론되고 있는 4월 한반도 위기설은 근거가 없습니다."

한미 양국이 긴밀히 조율하고 있는 만큼 한국을 배제한 이른바 미국의 '선제 타격' 가능성은 없다는 설명입니다.

한반도 긴장수준을 최고조로 끌어올려 북핵문제의 돌파구를 찾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전략적 의도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한 외교 소식통은 "미국이 대북 정책의 큰 틀을 제시하지 않은 채 한미간 협의없이 무력사용 카드를 꺼내기는 어렵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부는 다만 북한의 돌발적인 도발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미동맹 차원에서 적극 대처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전방위적 압박에 북한이 오판해 무력 도발에 나설 가능성에 주시하고 있습니다.

<문상균 / 국방부 대변인> "충분히 한미간에 협의를 통해서 한반도 방위에 대한 문제는 공조체제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는 16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북핵문제에 대한 한미 공조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윤석이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