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약인 척"…불법 다이어트 식품 판매한 일당 적발

사회

연합뉴스TV "한약인 척"…불법 다이어트 식품 판매한 일당 적발
  • 송고시간 2017-04-21 18:05:15
"한약인 척"…불법 다이어트 식품 판매한 일당 적발

[앵커]

통상 보약으로 생각하는 한약으로 살도 뺄 수 있다면 솔깃하기 쉬울텐데요.

자칫 위험할 수 있는 한약재나 먹어서는 안되는 재료로 다이어트 식품을 만들어 한약처럼 속여 판 업자들이 적발됐습니다.

박수주 기자입니다.

[기자]

건강원에 스티로폼 상자들이 수북이 쌓여 있습니다.

상자 위에는 손수 적은 '한약'이란 글자가 눈에 띕니다.

한약처럼 보이지만, 불법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이 건강원 업주 52살 최 모 씨는 마황이나 빼빼목 등 식품에는 쓸 수 없는 재료로 불법 다이어트 식품을 만들어 팔았습니다.

지금 보시는 마황은 고혈압 환자에게 치명적인 약재로 한의사 등 전문가만 사용할 수 있고, 빼빼목은 단순 목재여서 아예 먹는 용도로는 쓸 수 없습니다.

<박경오 / 서울시 보건의약수사팀장> "한의사나 한약사 면허는 없고요. 본인이 주장하는 건 허준 선생의 동의보감을 참고해서 자기 만의 독학으로 공부를 했다고…"

최씨는 전화로 건강상담을 해주며, 한 상자 당 25만원씩 전국에 판매했습니다.

<유민경 / 피해자> "그냥 한약재를 달여서 한 거라고 하길래 의심을 하나도 안 했죠. 먹고 바로와요, 부작용이. 목이 마르고 심장이 계속 두근거리고…"

일부 다이어트 효과를 본 고객들에게는 비법을 전수해준다며 한 곳당 많게는 2천만원을 받고 가맹점까지 열었습니다.

지난 5년간 가맹점 5곳에서 판매한 제품은 모두 8억원 어치입니다.

서울시 특별사법경찰단은 최 씨를 비롯한 업주 5명과 한약재를 공급한 업자 등 6명을 입건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전화 상담만으로 다이어트 식품을 구입한 경우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료기관과 상담하라고 조언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수주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