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취업ㆍ결혼에 화병 앓는 젊은이들…6년새 53% 늘어

사회

연합뉴스TV 취업ㆍ결혼에 화병 앓는 젊은이들…6년새 53% 늘어
  • 송고시간 2017-04-21 21:51:03
취업ㆍ결혼에 화병 앓는 젊은이들…6년새 53% 늘어

[뉴스리뷰]

[앵커]

20대에는 취업 걱정, 30대에는 결혼 걱정에 직장 스트레스까지, 요즘 젊은이들 참 스트레스 많은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팍팍한 삶 속에 '화병'을 앓는 젊은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장보경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평소 차분한 성격인 30대 직장인 이 모 씨는 쌓인 스트레스 때문에 화가 갑작스럽게 치밀어 오르는 경험을 했습니다.

<이 모 씨 / 30대 회사원> "저 같은 성격은 좀 완벽을 추구하고 밖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편은 아니어서요. 혼자만의 시간이 생겼을 때 눈물이 나거나 하는… "

이 씨처럼 가슴이 답답해 숨이 막히거나 작은 일에도 쉽게 화가 나는 화병을 앓는 젊은이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화병으로 한방병원을 찾은 20~30대 환자는 6년새 50% 이상 늘었습니다.

특히 남성 환자 수가 2배 이상 뛰었습니다.

취업이 워낙 어렵고, 직장을 구해도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면서 주로 40~50대 중년 여성에게서 생기던 화병 발병 연령이 낮아진 겁니다.

전문가들은 화병은 기본적으로 기가 막혀서 생기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정선용 / 강동경희대병원 한방신경정신과 교수> "기 막힌 것이 오래되면 가슴 속에서 통증이나 두근거림 아니면 열이 나는 증상이 생기거든요. 감정적으로는 억울하고 분한 감정이 있고… "

젊은이들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답답한 마음을 풀고 스트레스와 싸울 수 있는 체력도 기를 수 있습니다.

또 짧은 시간이라도 명상을 하면서 긴장된 몸을 이완시키고 부정적인 생각들을 떨쳐낼 수 있다면 스트레스 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연합뉴스TV 장보경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