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정당당] 사활 건 '굳히기 - 뒤집기'…대선 승자는?

정치

연합뉴스TV [정정당당] 사활 건 '굳히기 - 뒤집기'…대선 승자는?
  • 송고시간 2017-05-08 07:44:35
[정정당당] 사활 건 '굳히기 - 뒤집기'…대선 승자는?

<출연 :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선대위 특보단장ㆍ자유한국당 이종혁 선대위 특보단장ㆍ국민의당 김영환 선대위 미디어본부장ㆍ바른정당 진수희 선대위 총괄본부장ㆍ정의당 천호선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

오늘(7일)도 최근 정치권 흐름을 다섯 분과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특보단장ㆍ이종혁 자유한국당 선대위 특보단장ㆍ김영환 국민의당 선대위 미디어본부장ㆍ진수희 바른정당 선대위 총괄본부장ㆍ천호선 정의당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 나오셨습니다.

이제 대선의 고지가 이틀 앞으로 다가와 있습니다.

선거 마지막 주말, 각 당 후보들은 전국을 누비며 자신의 마지막 메시지를 호소했습니다.

<질문 1> 이번 선거 열기를 단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 아마도 지난 4∼5일의 사전투표율일 것입니다. 26.06%의 기록적인 투표율을 기록했는데요. 사전 투표율이 앞으로 각 당의 최종 투표율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보시는지 먼저 들어겠습니다. 지역별 투표율을 보면 호남권은 높은 반면 대구는 최저치를 기록했죠. 각 당에서는 막판까지 전략적 선택을 고심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질문 1-1> 그런데 세월호 인양 지연, 취업 특혜 등의 가짜 뉴스 공방, 네거티브 공방이 막판 돌발 변수로 거론되기도 하던데요. 이에 대해 각 당의 생각이 다르시겠죠?

<질문 1-2> 아울러 '2약'으로 분류되지만 선전하고 있는 유승민ㆍ심상정 후보의 최종 득표율도 얼마나 변화할지 관심이 높더라고요? 두 후보의 선전 여부에 따라서도 정치권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는 예상인데요?

<질문 1-3> 이 와중에 바른정당의 탈당파 12명이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했습니다. 친박 의원들의 징계도 풀렸는데 안팎으로 반발의 목소리가 작지 않은 것 같은데요. 대선 결과에 어떤 영향이 있을 것이라 보십니까?

<질문 1-4> 최근 세 차례 대선 투표율은 16대 70.8%, 17대 63.0%, 18대 75.8%로 60∼70%대에 그쳐 있습니다. 이틀 후 최종 투표 기록 어디까지 예상하십니까? 또 그 기록이 당의 승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보십니까?

<질문 2> 오늘(7일)이 마지막 휴일이었던 만큼 각 당마다 전략적인 광폭 유세를 이어나갔을 텐데요. 오늘에 이어 내일(8일) 마지막 유세 총력전까지 미리 들어보겠습니다. 막바지 피날레 유세는 어느 지역에서 계획하고 계신지요?

<질문 2-1> 코앞으로 다가온 대선-이번 대선의 관전포인트를 이야기할 때 15%가 넘을 것으로 여겨지는 부동층과 샤이 보수 표심이 가장 많이 거론되는데요. 선거당일 부도층, 샤이 보수의 표심을 움직이기 위한 전략, 각 당에서 모두 다르게 가지고 계시겠지요? 각 당이 분석하는 자체판세는 어떠한가요?

<질문 2-2> 그런데 미국도 작년 대선 때 사전투표율이 35%으로 역대 최고였다고 합니다. 당시 사전투표에서는 클린턴이 우세했지만 최종 대선 결과는 트럼프의 승리로 끝나 예상 밖의 결과가 나왔죠. 이러한 반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고 계십니까?

<질문 2-3> '여소야대' 국회라는 상황을 안고 출범하는 새 정부 특성상 각 후보가 내놓는 '통합 정부' '공동 정부' 협치 구상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중도 부동층 표를 흡수하기 위한 전략적 측면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각 당의 통합구상 밑그림 오늘 이 시간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질문 2-4> 또한 차기 예비내각 공개와 검증에 대한 이야기도 많습니다. 새 정부가 국정운영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으려면 중심축이 되는 자리만큼은 사전에 발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는 의견인데요. 오늘 이시간 공개해 줄 부분이 있으실까요?

<질문 2-5> 이번 대선은 통상적인 선거보다 선거운동 기간이 짧은 탓에 TV토론회의 영향력이 상당히 컸습니다. 반면 주요 정책을 둘러싼 '경제민주화'ㆍ'4대강' 대형 정책 등의 대형 어젠다가 실종됐다는 비평도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3> 마지막으로 투표를 앞둔 시청자들을 위해 공약을 최종점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각 당 후보들이 가장 강조하는 베스트 공약은 무엇인지 어떤 차별성이 있는지 한 분 씩 말씀 해주시겠습니까?

<질문 3-1> 마지막으로 어떤 후보를 선택할지 아직 마음을 정하지 못한 시청자들에게 한 말씀씩 하신다면요?

5월 9일 19대 대통령 선거는 오전 6시부터 오후8시까지 진행됩니다.

오늘(7일) '정정당당'이 투표를 앞둔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복잡한 정치이슈를 공정하고 당당하게 풀어보는 정정당당!

오늘(7일)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주 저녁 8시 40분에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