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블랙리스트로 무너진 문화행정 바로 세운다

사회

연합뉴스TV 블랙리스트로 무너진 문화행정 바로 세운다
  • 송고시간 2017-05-10 21:45:04
블랙리스트로 무너진 문화행정 바로 세운다

[뉴스리뷰]

[앵커]

국정농단 사태에 크게 휘말린 문화와 체육 정책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공정성 강화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투명성과 자율성을 내세우면서 예술계 복지를 위해 힘쓰겠다는 방안도 내놨습니다.

새 정부의 문화체육 정책, 임은진 기자가 전망했습니다.

[기자]

문재인 정부는 우선 '블랙리스트'로 무너진 문화 행정을 바로 세우는 데 힘을 쏟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입니다.

지원 기관과 문화예술계의 공정성 협약을 통해 지원 심사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문화 행정에 대한 불만을 제기할 수 있는 옴부즈맨 제도도 도입됩니다.

<'문재인, 문화예술 비전을 듣다' 중>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으면서 예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겠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문화를 가까이 누릴 수 있는 정책도 진행됩니다.

구체적으로 문화체육관광 지출비에 대한 세액공제제도가 도입되고, 예술인의 창작, 복지 지원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재인, 문화예술 비전을 듣다' 중>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여유를 드리고 또 문화예술 소비에 도움이 되게 하겠습니다. 또한 열정이라는 이름으로 예술인을 빈곤에 방치하지 않겠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또 제2의 정유라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공정한 스포츠 생태계를 조성하고 '공부하는 선수'를 양성하는 등 체육 특기자 입시 전형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외래 관광객 2천만 명 유치를 목표로 관련 인프라를 확충하고, 문화재 지진 방재 대책 등 문화재 보존과 활용 방안도 실행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임은진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