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족한 일자리ㆍ떨어진 성장동력…경제활력 되살려야

경제

연합뉴스TV 부족한 일자리ㆍ떨어진 성장동력…경제활력 되살려야
  • 송고시간 2017-05-10 22:32:05
부족한 일자리ㆍ떨어진 성장동력…경제활력 되살려야

[앵커]

두 자릿수 청년실업률, 그리고 자꾸만 떨어지는 경제의 성장동력까지, 일자리와 경제활력 회복은 문재인 대통령 앞에 놓인 최대 과제입니다.

선거기간 내내 '일자리 대통령'을 약속해왔습니다.

새 정부가 직면한 경제과제를 김보윤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19대 대선에서 후보마다 방식은 달라도 빼놓지 않은 공약이 있습니다.

바로 일자리 확충입니다.

그만큼 일자리 사정은 심각합니다.

올해 들어 청년실업률은 두 자릿수를 넘나들었고 대기업들은 줄줄이 1분기 채용을 줄일 정도입니다.

문 대통령은 우선 공공부문에서 일자리 81만개 창출을 공약했습니다.

취임과 함께 '일자리 100일 플랜'에 돌입하고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공무원 증원을 올해부터 시작하겠다고도 했습니다.

문제는 돈입니다.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에만 5년간 21조원이 들어갑니다.

공공부문만으론 일자리 확충에 한계가 있고 민간 일자리를 늘리는 근본처방이 시급한 이유입니다.

<주원 /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단기적으로는 공공부문에서 일자리를 만드는 것도 시급하지만 일단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지는 식이기 때문에 한계성을 가진다…"

민간 일자리를 늘리려면 경제활력 회복이 필요한데, 전통적 처방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도 고민해야 할 대목입니다.

올해 1분기 제조업 성장률은 11분기만에 최고인 4.4%였지만 제조업 일자리는 지난해보다 11만개 넘게 줄었습니다.

기존 제조업과 수출 위주 부양책으로 일자리를 늘리기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박근혜 정부의 부동산 부양책도 경기는 못 살린 채 가계부채만 1천344조원으로 불려놨습니다.

공공부문 일자리 확충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을 통한 경제활력 제고로 민간 일자리를 늘리는 정책의 병행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연합뉴스TV 김보윤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