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포커스] 정치권, 일제히 광주행…5·18 기념식 집결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포커스] 정치권, 일제히 광주행…5·18 기념식 집결
  • 송고시간 2017-05-18 12:20:14
[뉴스포커스] 정치권, 일제히 광주행…5·18 기념식 집결

<출연 : 최창렬 용인대 교수ㆍ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ㆍ이상휘 세명대 교수>

잠시 후 10시부터 5·18 광주 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이 열립니다.

역대 최대의 행사 진행이 예정된 가운데 논란이 됐던 '님을 위한 행진곡'도 제창되는데요.

최창렬 용인대 교수,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상휘 세명대 교수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세 분 어서 오십시오.

<질문 1> 잠시 후 10시, 37주년을 맞은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립니다. 대선후보로 선거운동을 하면서 '대통령이 돼서 오겠다'고 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참석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만일 문 대통령이 참석한다면 의미가 좀 뜻 깊죠?

<질문 2> 이번 기념식은 많은 부분이 예전과는 달라지는데요. 원하는 시민들은 모두 참여 할 수 있는 개방형으로 바뀌고 식전 공연과 기념공연까지 열린다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게 달라진 건가요?

<질문 3> 이번에는 5·18의 의미 등 경과보고를 5·18 부상자회장이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동안 이 발표자가 누구냐를 두고도 논란이 있었지 않습니까?

<질문 4> 특히 이번 행사에는 그동안 논란이 됐던 '님을 위한 행진곡'을 공식 식순에 넣어 참여 시민 모두가 제창을 하도록 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질문 5> 대선 기간 동안 안철수 후보에 대한 공개 지지선언을 한 전인권 씨가 기념식에 참석하는 것도 눈에 띕니다. 전인권씨는 기념공연에서 '상록수'와 '님을 위한 행진곡'을 부를 예정인데요. 전인권 씨의 참여, 국민 통합 행보의 일환으로 봐야겠죠?

<질문 6> 문재인 대통령, 잠시 후 5·18 기념사를 통해 메시지를 남기게 될텐데요. 어떤 메시지가 담길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7> 문재인 대통령의 37주년 5·18 기념사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질문 8> 청와대 인선 이야기를 좀 나눠보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공정거래위원장에 김상조 한성대 교수를 지명했습니다. 평소 참여연대등 시민단체 활동을 통해 '재벌 저격수'로 불리던 김교수의 '공정거래위원장' 지명, 배경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9>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국가 보훈처장에 피우진 육군 예비역 중령을 임명했는데요. 그동안 장성 출신들이 맡았던 보훈처장을 여성 예비역 중령이 맡았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파격 인사지 않습니까?

<질문 10> 피우진 신임국가보훈처장, 과거 군대 내 성희롱 및 성추행에 맞섰던 일화로도 유명하다고요?

<질문 11> 문재인 대통령이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 국장이 지난달 저녁식사 자리에서 돈 봉투를 주고받았다는 의혹과 관련해 법무부와 검찰청에 감찰을 지시했습니다. 먼저 어떤 사건인지 간단히 설명해주시죠.

<질문 12> 문 대통령은 첫 보고를 받은 15일에 이어 어제 또 다시 언급을 할 정도로 이번 사건에 진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일부 언론에서 언급하는 검찰 개혁 문제가 아닌 공직자 기강 문제라고 발언했다고 합니다. 어떤 배경이라고 보십니까?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