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정정당당] 문 대통령 인선 키워드는 '파격ㆍ개혁ㆍ안정'

정치

연합뉴스TV [정정당당] 문 대통령 인선 키워드는 '파격ㆍ개혁ㆍ안정'
  • 송고시간 2017-05-22 07:56:01
[정정당당] 문 대통령 인선 키워드는 '파격ㆍ개혁ㆍ안정'

<출연 : 공공미디어연구소 양문석 이사장ㆍ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최진봉 교수ㆍ성균관대 현경병 초빙교수ㆍ세명대 교양학부 이상휘 교수>

오늘(21일) 최근 정치권 흐름을 네 분과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양문석 공공미디어연구소 이사장ㆍ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ㆍ현경병 성균관대 초빙교수ㆍ이상휘 세명대 교양학부 교수, 나오셨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1일) 경제부총리 및 외교안보라인의 내각, 청와대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관련 토론 시작해보겠습니다.

<질문 1>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21일) 오전에 내각 요직을 직접 발표하면서 "개인적 인연 없고 나와 다른 시각이라서 뽑았다"라고 말했습니다. 오늘(21일) 있었던 청와대 내각 인사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파격과 탕평이라는 키워드로 많이 해석되던데요?

<질문 1-1> 관심이 집중됐던 외교안보 라인을 살펴보면 파격 인사로 평가되는 것 같습니다. 외교부장관 지명자 강경화 유엔사무총장 정책특보는 언론에 공개되지 않았던 인물이죠. 정식 임명되면 외교부 사상 첫 여성장관이 탄생하게 되는데요. 외교부 쪽에서는 상당히 이례적인 인사로 평가되죠?

<질문 1-2> 그런데 청와대가 강경화 후보자를 지명하면서 자녀의 국적 문제와 위장전입 사실을 이례적으로 먼저 밝혔는데요. 국회 인사청문회 검증에 앞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되죠?

<질문 1-3> 신임 국가안보실장은 여러 가지 하마평이 있었지만 결국은 정의용 전 대사가 임명됐죠?

<질문 1-4> 통일외교안보특보에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와 홍석현 한국신문협회 고문을 임명했습니다.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질문 2> 이런 가운데 북한이 오늘(21일) 오후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 도발을 감행했습니다. 이에 문 대통령은 'NSC 즉각 소집' 지시했죠?

<질문 3> 오늘(21일) 은 미국과 중국을 방문했던 이해찬 대중특사와 홍석현 대미특사가 귀국했습니다. 새정부의 특사 외교, 주목할 만한 성과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1> 외교 공백이라는 급한 불은 껐지만 특사의 좌석배치를 두고 '외교적 결례' 논란이 일기도 했는데요?

<질문 4> 계속해서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공약 중에 하나인 검찰 개혁 드라이브를 점검해 보겠습니다. 오늘(21일) 문재인 대통령은 신임 법무부 차관에 이금로 인천지검장, 대검찰청 차장에는 봉욱 서울동부지검장을 각각 임명했습니다. 지난 19일 이창재 법무부 차관에 이어 김주현 대검 차장도 사의를 표명하며 법무부와 검찰은 진공상태에 빠졌었는데요. 차기 인선 임명, 어떻게 보셨습니까? 청와대가 공언해온 검찰 개혁이 더욱 가시화될 거라는 예상인데요?

<질문 4-1> 이어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에 누가 임명될지 관심이 쏠립니다. 개혁 성향의 깜짝 인물일 것이라는 관측인데요?

<질문 4-2> 문재인 정부의 검찰 개혁이 급물살을 타면서 검찰과 사법부의 지형변화가 서서히 다가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검찰 간부들의 이른바 돈봉투 만찬 사건에 대한 소환 조사도 곧 이뤄질 예정이어서 검찰 내부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죠?

<질문 4-3> 지난 19일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의 파격 발탁을 두고 기자들까지도 탄성을 터뜨렸죠. 징계를 받고 좌천됐다 지난해 국정농단 특검 수사로 화려하게 복귀했고 기수를 넘어선 파격 승진 인사에 검찰 내부가 술렁이고 있는데요?

<질문 4-4> 청와대는 윤 지검장의 인사를 통해 국정농단 사건의 추가수사가 진행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죠.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 것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5>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오늘(21일)이 12일째입니다. 오늘(21일) 발표됐던 내각 인사도 그렇고요. 취임 이후 언론 보도에 가장 많이 등장한 단어가 '파격'이었던 것 같은데요. 먼저 12일 간의 행보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들어보겠습니다. 어떤 행보를 가장 인상적으로 평가하십니까?

<질문 5-1> 문재인 대통령의 소통행보 덕인지 더불어민주당 지지도가 창당 이래 가장 높은 48%를 기록했습니다.

<질문 5-2> 반면 야 4당은 10%를 밑돌고 있죠?

<질문 5-3> 또 오늘(21일) 청와대 발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경남 양산 사저로 내려가 내일(22일) 하루 휴식을 취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어 모레(23일)는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공교롭게도 그 날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첫 재판을 받는 날과 같은데요?

<질문 5-4> 또 곧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 '1기 내각' 구성원들이 줄줄이 국회 검증대에 오르게 되는데요. 문재인호 행정부의 첫 번째 시험대가 될 텐데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각 당마다 매서운 검증을 예고하고 있죠?

<질문 5-5> 새 정부 출범 이후 정부 여당이 꺼낸 화두는 바로 '협치'입니다.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청와대 오찬을 하며 협치 행보를 이어갔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야당에서는 개혁 독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죠??

<질문 5-6> 문 대통령이 내년 6월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약속한 만큼 향후 1년 간 개헌 관련 논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질문 5-7> 정치권의 이해관계에 따라 '협치'에 대한 자세가 달라질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협치에 대한 성공의 열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복잡한 정치이슈를 공정하고 당당하게 풀어보는 정정당당!

오늘(21일)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주 '정정당당'은 저녁 8시 40분에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