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수감 53일 만에…법정에 선 '피고인 박근혜'

사회

연합뉴스TV [뉴스현장] 수감 53일 만에…법정에 선 '피고인 박근혜'
  • 송고시간 2017-05-23 14:11:53
[뉴스현장] 수감 53일 만에…법정에 선 '피고인 박근혜'

<출연 : 최창렬 용인대 교수ㆍ최형두 전 국회 대변인>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오늘 첫 정식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최순실과 피고인석에 나란히 앉은 모습도 언론에 공개됐는데요.

관련 내용 최창렬 용인대 교수ㆍ최형두 전 국회 대변인과 함께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 1> 박근혜 전 대통령과 '40년 지기'인 최순실 씨가 오늘 나란히 법정에 섰습니다. 오늘 재판의 관전 포인트는 뭐라고 보세요?

<질문 2> 오늘 박 전 대통령이 어떤 모습을 드러낼지 관심이 컸는데요, 지난 3월 31일에 구속되고 나서 사실상 53일 만에 드러낸 모습입니다. 어떻게 보셨어요?

<질문 3>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가 피고인석에 나란히 선 모습을 전 국민이 보게 됐습니다. 최순실 씨와의 대면도 상당한 관심을 받았는데요. 서로 쳐다 보지도 않았어요?

<질문 4> 법정에 박 전 대통령의 여동생 박근령 씨와 제부 신동욱 공화당 총재가 등장을 했습니다. 미리 방청권을 받지 않아 친족이긴 하지만 법정에 입장을 못했습니다. 법정 밖에서 박근령 씨는 웃음을 잃지 않으며 여유로운 태도를 보였다고 하는데요?

<질문 5> 재판부가 삼성 뇌물 부분은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공소사실이 완전히 똑같고 증인도 거의 비슷할 것 같다.. 그러니 사건을 합쳐서 불필요한 절차를 줄이자고 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질문 6> 한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 추도식이 잠시후 2시부터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립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여야 지도부가 대거 참석할 예정인데요,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추도식이 될 것 같죠?

<질문 7> 문 대통령이 오늘 약 6분간의 인사말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난 7번의 노 전 대통령 추도식 가운데 3번째 공식 발언이자, 취임 후 3번째 내놓는 메시지가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내용일거라고 보세요?

<질문 8> 문 대통령 '양산 구상'의 관전 포인트는 아직 발표하지 않은 청와대 참모진과 장·차관 인선이 될 거라고 하는데요, 어떻게 예측하세요?

<질문 9>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첫 휴가날, 부산 영도에 거주하는 어머니를 찾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별도의 경호차량을 운행하지 않고 참모들과 함께 25인승 미니버스 한 대로 이동했다고 하죠. 어머니 댁 방문 과정에서도 소탈한 행보를 이어갔는데요, 어떻게 평가하세요?

<질문 10> 한국당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사 청문회 자료 제출을 사실상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예정된 청문회를 앞두고 양측의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질문 11>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패배한 홍준표 전 지사의 '재기' 속도가 빨라지는 분위기입니다. 한국당이 오는 7월 3일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선출하기로 했는데요. 당 대표 후보로 홍 전 지사가 등판할까요?

<질문 12> 국민의당 내 동교동계 원로들이 민주당과의 합당을 주장하는 반면, 국민의당 현역의원들은 이에 강력 반대해 내홍이 일고 있습니다. 권노갑·정대철 고문 등 김대중 전 대통령 계보 인사들이 최근 민주당 관계자 등과 자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 지고 있는데요. 가능성이 있다고 보세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