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돈봉투 만찬' 수사 신경전…검경 수사권 조정 1라운드

사회

연합뉴스TV '돈봉투 만찬' 수사 신경전…검경 수사권 조정 1라운드
  • 송고시간 2017-05-24 17:34:05
'돈봉투 만찬' 수사 신경전…검경 수사권 조정 1라운드

[앵커]

검찰 고위 간부들의 '돈봉투 만찬' 파문 수사를 둘러싸고 검찰과 경찰이 힘겨루기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새 정부의 정책 과제로 떠오르며 양측이 이번 사건을 놓고 기선 제압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재동 기자입니다.

[기자]

'돈 봉투 만찬 사건'의 수사 의지를 먼저 드러낸 쪽은 경찰이었습니다.

지난 22일 이철성 경찰청장은 한 시민단체가 만찬 참석 검사들을 고발한 것과 관련해 혐의가 있으면 수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경찰의 특수부라 불리는 서울청 지능범죄수사대가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 절차를 밟기 시작하자, 검찰도 가만히 있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건과 관련해 익명의 개인이 대검찰청에 접수한 고발장이 서울중앙지검에 배당됐다며 이례적으로 사건 현황을 공개했습니다.

검찰과 경찰에 같은 사건이 접수되며 이제 관건은 수사지휘권을 가진 검찰이 경찰의 수사에 개입할지 여부입니다.

검찰은 지휘권을 근거로 경찰의 수사를 즉시 중단하게 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제 식구 감싸기 수사'라는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어 당장 수사 지휘에 나서기도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경찰의 입장에선 현재 법무부와 대검의 합동 감찰이 막 시작된 상황에서, 무리하게 수사를 벌였다간 자칫 권력기관 간의 밥그릇 싸움으로 비화되는 것이 걱정입니다.

문재인 정부가 검경수사권 조정 등 대대적인 검찰 개혁을 예고한 가운데, 이번 사건을 두고 권한을 지키려는 쪽과 뺏으려는 쪽의 치열한 수 싸움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연합뉴스TV 이재동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