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청와대 일자리 상황판 가동됐다"…재계 '걱정 태산'

경제

연합뉴스TV "청와대 일자리 상황판 가동됐다"…재계 '걱정 태산'
  • 송고시간 2017-05-26 07:24:01
"청와대 일자리 상황판 가동됐다"…재계 '걱정 태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해 일자리 동향을 파악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재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 취지엔 공감하면서도 기업 옥죄기라는 볼멘소리도 나옵니다.

남현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에 설치된 일자리 상황판입니다.

고용률과 취업자 수 등 18개 지표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의 일자리 동향을 개별 기업별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통신업계와 유통업계에서는 이미 앞다퉈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채용 확대 계획을 내 놓고 있습니다.

청와대가 대통령 공약 중 하나인 일자리 상황판을 가동하면서 재계에 걱정과 긴장감이 교차하는 모습입니다.

일각에선 취지는 공감하지만 업종 및 산업별 특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고용 실적을 그룹별로 서열화할 경우 재벌 길들이기로 오해받을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재계는 청와대의 눈치를 살피며 극도로 말을 아끼면서도 자신들의 의견을 전할 기회가 없어 아쉽다는 반응입니다.

'최순실 게이트'로 기업들의 이미지가 추락한 상태에서 무턱대고 반대 목소리를 내기도 부담입니다.

기업들은 투자와 채용 계획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고용 확대 이후 발생할 노사 및 노노 갈등까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김기선 /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 "(근로조건과 임금체계) 그 부분들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없으면 새정부에서 추진하는 과제에 따른 부작용 또는 사회에 우려스러운 측면이 발생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기업들이 속도전에 돌입한 새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어떻게 부응할지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연합뉴스TV 남현호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