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현장] 트럼프 '4대 대북기조' 확정…한미공조 향배 주목

정치

연합뉴스TV [뉴스현장] 트럼프 '4대 대북기조' 확정…한미공조 향배 주목
  • 송고시간 2017-05-26 13:32:05
[뉴스현장] 트럼프 '4대 대북기조' 확정…한미공조 향배 주목

<출연 :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

트럼프 정부가 북한을 강력한 제재로 압박하되 결국 문제는 '대화'를 통해 푼다는 북핵 해법을 확정했습니다.

관련 내용, 전현준 동북아평화협력연구원장과 함께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 1> 트럼프 정부가 '4대 기조'를 담은 미 대북정책안을 확정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질문 2>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초반부터 "모든 옵션이 열려 있다"는 발언 등으로 무력 사용까지도 염두에 두고 있음을 거듭 시사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기조를 바꾼 배경은 무엇일까요?

<질문 3> 트럼프 정부가 '최종적인 북핵 해결 방법은 대화'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는 점은 향후 국면에 따라 북미 양자 대화 또는 6자회담 등 다자대화의 길이 열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이 부분 어떻게 보세요?

<질문 4> 한편 북한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의 발언, 핵 폐기하더라도 체제를 보장하겠다고 한데 대해 반응을 내놨는데요. 들어보고 오겠습니다.

<질문 5> 북한이 핵·미사일에 대한 야욕을 포기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북한이 어떻게 나올까요?

<질문 6>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4대 대북정책 기조가 앞으로 문재인 정부와의의 공조 향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디테일한 부분에 있어서는 한미간에 이견이 있지 않을까요?

<질문 7> 다음달 말 예정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간 첫 번째 한미 정상회담은 향후 한미관계는 물론 북핵문제와 한반도문제에 있어서도 중대 분수령이 될 것이 보이는데요, 어떤 대화가 오갈 것으로 예측할 수 있을까요?

<질문 8> 한편, 통일부가 대북 인도지원 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이 신청한 대북접촉을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가 민간단체의 대북접촉을 승인한 것은 작년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로는 사실상 처음인데요. 단절된 남북간 교류와 협력이 회복되는 계기가 될지 주목되는데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