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보리, 7차 대북제재 만장일치 채택…北블랙리스트 확대

세계

연합뉴스TV 안보리, 7차 대북제재 만장일치 채택…北블랙리스트 확대
  • 송고시간 2017-06-03 09:12:08
안보리, 7차 대북제재 만장일치 채택…北블랙리스트 확대

[앵커]

어제 미국 정부가 독자 대북제재를 단행했는데요.

오늘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새 대북제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습니다.

불법 활동에 연루된 북한의 개인과 기관이 무더기로 블랙리스트에 올랐습니다.

김범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현지시간 2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새 대북제재 결의 2356호가 15개 안보리 회원국 만장일치로 채택됐습니다.

북한의 계속된 탄도미사일 도발에, 미국이 어제 독자제재를 단행한데 이어 이번에는 유엔 안보리가 제재에 나선 겁니다.

이번 제재 결의는 자산동결과 해외여행 제한 등 제재가 가해지는 개인과 기관, 즉 블랙리스트를 확대하는데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개인 14명, 기관 4곳이 유엔의 제재명단에 추가됐습니다.

대남 및 국외정보 수집 업무를 맡는 정찰총국 5국의 국장 조일우, 핵과 미사일 개발에 관여해 미국의 독자제재를 받고 있는 리용무 전 국방위 부위원장이 포함됐습니다.

또 탄도미사일 발사를 주도해온 전략로켓사령부도 제재 명단에 올랐습니다.

이로써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과 관련해 유엔의 제재를 받는 개인과 기관은 54명과 46곳으로 늘었습니다.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는 이번이 일곱번째이며, 작년 11월말 대북제재 결의 2321호에 이어 6개월만에 나온 것이기도 합니다.

안보리가 작년 한해 북한의 두 차례 핵실험에 대응해 대북제재 결의를 채택했다면, 이번에는 중거리급 탄도미사일 도발에 제재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국제사회가 그만큼, 북한의 핵 운반수단인 미사일 개발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원유공급 금지라든가, 노동자 국외송출 금지 등, 당초 예상됐던 초강력 제재는 이번 결의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김범현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