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샹그릴라대화 개막…'북핵ㆍ사드' 최대 이슈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샹그릴라대화 개막…'북핵ㆍ사드' 최대 이슈
  • 송고시간 2017-06-03 16:14:37
[뉴스초점] 샹그릴라대화 개막…'북핵ㆍ사드' 최대 이슈

<출연 : 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 교수>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오늘 오전 싱가포르에서 아시아 안보회의 기조연설을 가졌습니다.

미국의 첨단 전략 무기를 동원해 우리나라와 일본을 굳건히 방어하겠다고 강조했으며, 사드 배치에 대한 변함없는 의지도 피력했습니다.

관련 내용 박원곤 한동대 국제지역학 교수와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 1>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현지 시간으로 어제부터 4일까지 열리는 제16차 아시아안보회의 샹그릴라 대화가 어떤 성격의 포럼이며,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질문 2> 최근까지만 해도 이 행사에서는 남중국해 갈등에 초첨이 맞춰졌는데요. 올해는 북핵에 집중이 되고 있습니다. 배경이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3> 제임스 매티스 미 안보장관이 아시아안보회의 샹그릴라 대화에서 첫번째 정책연설자로 나섰죠. 앞서 잠깐 언급을 했는데요. 어떤 내용을 전달했는지 정리를 좀 해주시죠.

<질문 4> 매티스 장관의 연설에서 북한 행보에 대한 대응으로 아태지역에 군사력 강화 조치를 최우선으로 거론하겠다고 했는데요. 최첨단 전략무기를 배치할까요?

<질문 5> 또, 매티스 장관은 북한 핵 문제에서 중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며, 중국의 대북 압박을 강한 어조로 강조했습니다. 중국의 입장이 조만간 나올까요?

<질문 6> 북한의 반응도 궁금해지는데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벌써 세 번째 탄도미사일을 발사 했습니다. 앞으로 도발 가능성은 어떻게 내다 보십니까?

<질문 7> 사드 발사대 4기 반입 보고 누락 문제가 불거진 이후 처음 열리는 양국간 회담에서 미국이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졌는데요. 매티스 장관이 '사드는 한국을 방어하는 무기'라고 강조를 했습니다. 사드 배치에 대한 변함없는 의지로 해석을 해야 할까요?

<질문 8> 한미일 3국 국방장관 회담과 연이어 열리는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미국이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지 주목이 됩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질문 9> 한편, 한미정상회담 의제 조율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미국을 방문 중에 있습니다. 정실장이 방미 기간 미국 측에 사드 보고누락 경위 조사가 사드 배치라는 본질과는 관련이 없다는 점을 설명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