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국 "해외 카드내역 모니터 할 것"…국내 관광 비상

사회

연합뉴스TV 중국 "해외 카드내역 모니터 할 것"…국내 관광 비상
  • 송고시간 2017-06-06 20:47:35
중국 "해외 카드내역 모니터 할 것"…국내 관광 비상

[뉴스리뷰]

[앵커]

앞으로 중국인이 해외에서 신용카드로 1천위안, 우리돈 16만5천원 이상을 사용하면 관련 거래 정보가 모두 중국 정부에 보고됩니다.

국내 관광업계는 사드 보복에 이은 또다른 악재가 될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경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중국인의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등 은행 카드의 해외사용액은 134조원에 달합니다.

무려 1억3천500만명이 해외에 나가 사용한 것인데 이 중 절반 이상은 카드 소비였습니다.

그런데 중국 국가외환관리국이 오는 9월 1일부터 중국 내 금융기관에서 발행한 은행 카드로 해외에서 1천위안, 약 16만5천원 이상 결제하면 해당 정보를 당국에 제출할 방침입니다.

쇼핑 뿐 아니라 현금지급기로 현금을 인출했을 경우도 해당됩니다.

해외 돈세탁을 차단한다는 명분이지만 실제로는 해외로 유출되는 외화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이달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등 다양한 변수에 대비한 포석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중국의 속내가 무엇이든 국내 관광업계가 바짝 긴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현진 / 한국관광공사 중국팀> "중국내 카드사도 그렇고 방법을 강구할거 같습니다. 어떻게 방법을 마련할지는 저희도 지켜봐야 할 거 같아요."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은 쇼핑이 가장 큰 목적인데 이에 부담을 느끼면 한국 여행을 주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업계는 상황이 심각해지면 중국현지에서 대부분의 비용을 선결제한 후 방한하는 상품을 출시하는 등 맞춤형 대응책을 마련하겠다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이경태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