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캐스팅 보트' 국민의당 "강경화 보고서 채택 반대"

사회

연합뉴스TV '캐스팅 보트' 국민의당 "강경화 보고서 채택 반대"
  • 송고시간 2017-06-08 21:30:47
'캐스팅 보트' 국민의당 "강경화 보고서 채택 반대"

[뉴스리뷰]

[앵커]

국민의당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불가 입장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야당으로서의 존재감을 확실히 부각시키는 모습입니다.

박상률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의당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 반대했습니다.

<최명길 / 국민의당 원내대변인> "도덕성과 자질면에서 (강경화 후보자는) '부족했다'로 결론이 모아졌고, 결과적으로는 경과보고서 채택에 응하지 않는 걸로 당의 입장을 정한다."

국민의당은 강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부적격 의견으로 채택할 것을 더불어민주당에 요구했고, 민주당이 이를 채택하지 않으면 채택 자체를 거부한다는 입장입니다.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순순히 여당에 협조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겁니다.

대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에는 협조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김상조 후보자에 대해선 부인의 특혜 채용과 관련, 감사원 감사와 검찰 고발을 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채택'으로 입장을 정리했습니다.

여당은 즉각 유감을 표했습니다.

<추미애 / 더불어민주당 대표> "국민의당이 강경화 후보자에 대해 불가 결론을 내린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한편 외교통일위원회 총원은 22명으로, 2명의 국민의당 의원이 강경화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을 반대하더라도, 민주당 의원과 바른정당 의원이 모두 찬성하면 채택은 가능합니다.

연합뉴스TV 박상률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