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설악산 케이블카 둘러싸고 찬반논쟁 재점화

지역

연합뉴스TV 설악산 케이블카 둘러싸고 찬반논쟁 재점화
  • 송고시간 2017-06-23 07:48:39
설악산 케이블카 둘러싸고 찬반논쟁 재점화

[앵커]

국립공원 설악산에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문제를 둘러싸고 다시 논쟁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은 환영했지만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반대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보도에 이해용 기자입니다.

[기자]

한동안 잠잠했던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 논쟁이 다시 시작됐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가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해온 강원 양양군의 손을 들어줬기 때문입니다.

중앙행심위는 문화재청이 보존과 관리에 치중해 양양군의 현상변경허가 신청을 거부한 것은 부당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양양 오색약수터와 끝청 인근 3.5㎞ 구간에 케이블카를 놓는 사업입니다.

문화재청은 야생동물의 서식환경이 악화되고, 자연경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들어 지난해 12월 현상변경허가를 거부했습니다.

<정준화 / 양양군 번영회장>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의 현명한 판단에 먼저 감사드리고요. 환경단체와 대화하면서 환경을 최소화 훼손하면서 친환경 케이블카를 만들 계획입니다."

하지만 문화재위원회 일부 위원들은 이번 결정에 반발해 사퇴서를 제출했습니다.

케이블카를 운행하면 천연기념물인 산양의 서식환경이 막대한 영향을 받는 데도 국가가 이를 간과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는 겁니다.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에 반대하는 단체들은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인 환경 적폐라며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김안나 / 속초·고성·양양 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전문가들로 구성된 천연기념물 분과위원회 위원들의 소신 있는 행동을 저희는 지켜야 된다고 보고 있고요. 설악산의 가치를 지켜내기 위해서 끝까지 대응해나갈 것입니다."

현재 케이블카를 추진하거나 검토하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는 34곳.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문화재 지역의 개발 이익과 보존 가치를 놓고 정부가 어느 쪽을 중요시하는지 확인하는 시금석이 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 이해용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