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추경 '돌파구' 고심…'한국당 빼고 심사' 가능할까

사회

연합뉴스TV 與, 추경 '돌파구' 고심…'한국당 빼고 심사' 가능할까
  • 송고시간 2017-06-24 20:13:10
與, 추경 '돌파구' 고심…'한국당 빼고 심사' 가능할까

[뉴스리뷰]

[앵커]

더불어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을 제외하고, 국민의당·바른정당과 추경안 심사에 착수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추경 처리를 위해 '강공모드'로 전환하려는 모습인데요.

여야간 온도차가 여전하다는 점은 큰 변수입니다.

김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이 추경안 처리에 반대 입장을 고수하면서, 더불어민주당도 강경 기류로 바뀌는 양상입니다.

오는 27일이나 28일까지 한국당의 입장 선회가 없다면, 한국당을 제외하고 추경안 심사에 착수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TV와의 통화에서 "추경안 심사가 가능한 일부 상임위부터 순차적으로 논의하는 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로선 한국당 의원이 상임위원장이나 예·결산소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지 않은 상임위가 우선대상으로 거론됩니다.

환경노동위원회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와 국방위원회 등 4곳입니다.

한국당을 제외해도 의석수가 186석이기 때문에, 상임위와 예결특위에 이은 본회의 처리도 가능하지만, 대치 정국 장기화가 불가피하단 점은 큰 부담입니다.

당장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일단 제1야당인 한국당을 제외한 추경 논의엔 난색을 표하는 상황입니다.

국민의당은 심사 착수 찬성은 물론, 추경이 법적요건에 부합되도록 국가재정법 개정까지 제안하는 등 전향적 입장을 보여왔지만, 이번 여당의 강경 기류에는 선을 긋고 있습니다.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는 "민주당이 개헌특위 연장 등 수많은 현안 처리를 생각해 어떻게든 한국당을 설득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바른정당 핵심 관계자도 "운영위 개최안 등 여당이 대안을 가져오지 않은 채 협상한다면 우리가 응해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습니다.

연합뉴스TV 김혜영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