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고리 5ㆍ6호기 공사 일시중단…운명은 시민 손에

경제

연합뉴스TV 신고리 5ㆍ6호기 공사 일시중단…운명은 시민 손에
  • 송고시간 2017-06-27 22:34:14
신고리 5ㆍ6호기 공사 일시중단…운명은 시민 손에

[앵커]

정부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을 잠정 중단하고 공론화 과정을 거치기로 했습니다.

공사 중단과 재개 어느 쪽을 선택하더라도 큰 저항에 직면할 수밖에 없는 만큼 시민에게 공을 넘기기로 한 겁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건설이 잠정 중단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일시중단하고 향후 방향에 대한 공론화 작업을 벌이기로 결정했습니다.

<홍남기 / 국무조정실장> "가칭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고 선정된 일정규모의 시민배심원단에 의한 공론 조사방식으로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정부가 이같은 방안을 추진하기로 한 것은 찬반양론이 극명하게 나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새정부의 탈원전 공약에 대한 지지 못지 않게 반대도 만만치 않은 상황.

업계와 지역주민들은 이미 30% 가량 진행된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중단할 경우 지역경제에 미칠 타격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위해 이미 집행된 공사비만 1조6천억원, 공사가 완전히 중단될 경우 총 손실은 2조6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한국수력원자력은 "공기업으로서 정부 방침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최종 결정이 날 때까지 손을 놓게 된 건설사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시민배심원단의 손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영구중단이 확정되면, 문 대통령의 탈원전 행보에 한층 더 힘이 실리게 되는 만큼 이들의 최종 결정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