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정상회담 주요 의제는?…한미FTA 집중 유력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정상회담 주요 의제는?…한미FTA 집중 유력
  • 송고시간 2017-06-30 21:47:47
[뉴스초점] 정상회담 주요 의제는?…한미FTA 집중 유력

<출연: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우리 시간으로 오늘 밤 늦게 한미정상회담이 열립니다.

화기애애했던 백악관 환영 만찬의 분위기가 정상회담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전문가와 함께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나와 계십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몇 시간 뒤면 한미정상회담이 시작됩니다. 회담에 앞서 두 정상은 백악관에서 상견례를 겸한 환영만찬을 가졌는데요.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화기애애했는데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2> 우리 정부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악수 전략'을 우려했는데요. 예상과 달리 신경전이나 돌출행동 없이 점잖게 악수를 나눴습니다. 친근함까지 느껴졌던 '4초 악수' 어떻게 해석해볼 수 있을까요?

<질문 3> 이날 만찬에서 두 정상은 한미동맹 강화와 북핵 문제, 한미 FTA 등 폭넓은 주제에 대해 2시간 동안 대화를 나눴는데요. 이번 만찬에서 나눈 대화는 한미정상회담 의제로 이어지겠죠?

<질문 4> 그렇다면 주요 의제에 대해서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만찬 직후 SNS를 통해 '새로운 무역협정'을 논의했다고 밝혔는데요. 한미 FTA 개정을 의미하는 건가요?

<질문 5>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상?하원 지도부를 만나 "사드 배치 번복에 대한 의구심은 버려도 좋다"고 강조했는데요. 그렇다면 한미정상회담 테이블에서 사드 문제는 무난하게 지나갈까요, 비공식적으로 거론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6> 예측불허인 트럼프 대통령이 불쑥 사드 조기 배치 요구를 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문 대통령이 사드 배치가 시간이 걸리는 이유에 대해서 잘 설득할 수 있을까요?

<질문 7> 만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북핵 문제를 해결한다면 역대 미국 대통령이 해결하지 못한 성과를 거두는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공조 필요성을 강조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여기에 얼마나 화답을 할까요?

<질문 8> 웜비어의 사망 이후 미국 내 대북여론이 좋지 않습니다. 현재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정책은 강력한 대북제재에 방점이 찍혀 있다면, 재인 대통령은 제재와 대화를 동시에 추진한다는 입장인데요. 두 정상 간의 입장차를 좁힐 수 있을까요?

<질문 9> 그렇다면 한미정상회담을 갖게 되면 그 이후 공동 성명을 발표하게 되는데요. 어떤 내용이 담겨질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10> 끝으로 잠시 후 있을 한미정상회담의 마지막 변수가 있을까요?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