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도시재생 뉴딜' 본격 추진…주거비ㆍ임대료 잡기 관건

사회

연합뉴스TV '도시재생 뉴딜' 본격 추진…주거비ㆍ임대료 잡기 관건
  • 송고시간 2017-07-04 22:13:44
'도시재생 뉴딜' 본격 추진…주거비ㆍ임대료 잡기 관건

[뉴스리뷰]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 공약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본격 추진됩니다.

철거 후 재건축 위주의 기존 재개발이 아니라 맞춤형 복지 개념을 도입해 도시의 체질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도 만만치 않습니다.

김종성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년간 50조원을 들여 낙후한 도심을 개선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면 철거 후 재개발하는 옛 방식과 달리 기존 모습은 유지하며 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것인데, 생활편의시설을 늘리고 계층별 맞춤형 주거단지를 공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전 정부 시절 빈집 정비사업과 집주인 리모델링 사업 모두 여기에 포함될 전망입니다.

문 대통령은 임기 동안 500개의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사업기획단'을 꾸리고 본격 활동에 돌입했습니다.

기획단에는 행정자치부, 농림축산식품부 공무원들도 파견됐으며 지자체와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등 공기업 인력도 충원될 예정입니다.

<김현미 / 국토교통부 장관> "각계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합리적인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하고 금년부터 대상지역을 선정…"

도시재생 뉴딜정책 추진 과정에서 풀어야 할 문제도 있습니다.

연 10조원에 달하는 돈을 어떻게 조달하느냐는 겁니다.

주택도시기금에 여유가 있지만 LH 등 공기업 부채가 여전히 많아 대안이 필요합니다.

도시재생 후 상인들이나 원주민들이 임대료나 주거비 때문에 떠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막기 위한 대책도 필요합니다.

실효성이 있는 어떤 보조 정책이 등장할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종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