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초대석] 따뜻하고 행복한 복지도시 논산…동고동락 실현

지역

연합뉴스TV [초대석] 따뜻하고 행복한 복지도시 논산…동고동락 실현
  • 송고시간 2017-07-12 20:14:53
[초대석] 따뜻하고 행복한 복지도시 논산…동고동락 실현

<출연: 황명선 논산시장>

다양한 역사문화유산과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곳이죠.

충남 논산시는 사람 중심 행정을 그 어느 지역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알뜰 살림으로 지난 6월 논산시가 "채무제로도시"를 선언했습니다.

어떤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직접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명선 논산시장님 스튜디오 나와 주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최근 논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경로당의 새로운 변화, 따뜻한 행복공동체 동고동락 사업"이 전국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노인자살과 홀몸 어르신 독거사 등, 어르신들이 직면하고 문제들을 마을단위 공동체를 통해 해결하고 있는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동고동락사업의 추진배경과 핵심적인 사업내용은 무엇인지요?

<질문 2> 시장님 말씀을 듣고 보니, 더욱더 동고동락사업의 성과가 궁금해지네요. 말씀해 주신 핵심적인 사업 중에 어르신 한글대학이란 프로그램이 마음에 와닿습니다.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이 마음을 열고 선뜻 한글을 배우겠다고 나서시는 것이 정말로 쉽지 않았을 텐데요. 한글대학 운영 성과를 말씀해 주십시오.

<질문 3> 논산시하면 또 오르는 대표적인 사업 중 하나가 "청소년글로벌해외연수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논산시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 전원을 중국 상해와 일본 오사카 교토 나라 지역으로 해외연수를 보내는 사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장님께서도 알고 계시겠지만, 많은 지방정부들도 청소년해외연수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논산시 청소년글로벌해외연수사업이 다른 지방정부의 청소년해외연수사업들과 어떤 차별성을 갖고 있을까요?

<질문 4> 수 천 명 학생들을 해외로 보내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셨을 것 같습니다. 진행과정에 수많은 어려움에 부딪치셨을 것입니다.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 어떻게 극복하셨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질문 5> 논산하면 육군훈련소가 떠오르는데요. 2012년에 영외면회제도가 부활하여 한해 수백만명의 훈련병과 면회객들이 논산을 방문하고 있는데요. 일시에 많은 훈련병들이 논산을 찾다보니 교통 관련 민원이 많다고 하는데요?

<질문 6> 시장님은 "약속을 잘 지키는 시장님"으로 평가 받고 계십니다. 민선 5기에는 법률소비자연맹으로부터 공약실천대상을 수상하셨고, 최근 7월에는 한국메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공약이행평가에서도 최우수 등급인 SA 등급을 2년 연속 받은바 있습니다. 이러한 공약실천을 위해서 시민은 물론 직원들과의 끊임없는 소통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할 것입니다. 시장님은 어떤 통로를 통해 시민과 직원들과 소통하시고 계신가요?

<질문 7> 민선 6기 3주년을 맞은 소감과 남은 임기에 대한 각오를 듣고 싶습니다.

[뉴스19]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