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초점] 조대엽 고용부 장관후보자…자진사퇴 배경은?

정치

연합뉴스TV [뉴스초점] 조대엽 고용부 장관후보자…자진사퇴 배경은?
  • 송고시간 2017-07-13 20:48:32
[뉴스초점] 조대엽 고용부 장관후보자…자진사퇴 배경은?

<출연 : 최창렬 용인대 교수ㆍ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후보자가 임명 32일 만에 자진사퇴를 했습니다.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로 야당의 입장 변화가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는데요.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후보자를 정식 임명했습니다.

두 분 전문가와 함께 정국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나와 계십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조금 전,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했습니다.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문재인 정부 성공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는데요. 먼저, 조 후보자가 자진사퇴 하기까지 과정부터 짚어주시죠.

<질문 2> 조대엽 후보자의 사의 표명 시점이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여야 협상 결과를 전달한 뒤라는 점이 주목됩니다. 문 대통령과 우 원내대표 사이에 어떤 얘기가 오갔을까요.

<질문 3> 최근 얼어붙은 정국에 물꼬를 트기 위해 여권 내에서 '조대엽 낙마' 카드가 거론되기도 했습니다. 조 후보자의 사퇴 선언 배경에는 여권의 '결단'도 있었을까요?

<질문 4> 조대엽 후보자는 야당뿐만 아니라 여당 내에서도 부적격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특히, 청문회 과정에서 드러난 음주운전 전력과 반말?고성 동영상이 논란을 일으켰죠?

<질문 5> 문재인 정부 들어 장관급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것은 안경환 법무부 장관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인데요. 문재인 정부의 인사 검증 시스템이 다시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 6> 그렇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다시 공석이 된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를 언제쯤 다시 지명할까요?

<질문 7>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조대엽 후보자 사퇴 직후 야3당이 반대했던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는데요. 그 배경을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8> 야3당은 조대엽 후보자와 송영무 국방부 장관후보자 임명에 반대하며 국회 보이콧을 이어왔습니다. 문 대통령이 야당의 요구를 절반만 수용한 셈인데,야당의 입장에 변화가 있을까요?

<질문 9> 한편, 청와대가 국민의당의 추경 심사 복귀를 위해 민주당 추미애 대표를 대신해 직접 유감 표명에 나섰습니다. 추미애 대표의 입장이 난처해진 건 아닌지요?

<질문 10> 월 임시국회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뉴스20]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