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한수원 "정부요청ㆍ공정성 고려"…피해보상 진통 전망

사회

연합뉴스TV 한수원 "정부요청ㆍ공정성 고려"…피해보상 진통 전망
  • 송고시간 2017-07-14 21:45:57
한수원 "정부요청ㆍ공정성 고려"…피해보상 진통 전망

[뉴스리뷰]

[앵커]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중단 결정 이유로 정부의 요청과 공론화위원회 활동에 앞서 불필요한 논란 방지를 꼽았습니다.

하지만 공기 지연 또는 공사 완전중단으로 인한 피해보상과 주주들의 반발 등 파장이 만만치 않을 전망입니다.

김종성 기자입니다.

[기자]

한수원이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을 잠시 멈춘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29일 한수원에 공론화 기간 중 공사 일시 중단에 관한 이행협조요청서를 보냈습니다.

이를 두고 법적효력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이사회가 권고적 성격은 충분하다고 보고 이같은 결론을 내린 것입니다.

<이관섭 /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한수원의 책임과 의무 공론의 성격, 기타 등등을 검토해 공기업인 한수원이 정부의 요청을 수용하는 것이 마땅하다는 이사회의 컨센서스가 있었습니다."

공론화위원회의 활동이 공정하게 이뤄지도록 하고, 불필요한 논란을 만들지 않기 위한 것도 있습니다.

활동 결과가 시민배심원단의 판단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수원은 시공업체들과 보상 협의에 나설 예정이지만 적잖은 진통이 예상됩니다.

한수원은 공사중단으로 인한 손실을 1천억원 정도로 보지만 기업들의 생각은 다릅니다.

<조성은 / 원자력산업살리기협의회 기업 대표> "기업에서 가진 내용 전체가 공개되면 훨씬 늘어날 것…중단조치가 내려지면 중소기업 512개 중 3분의2가 문 닫을 것… 원자력사업을 한 직원들의 기술이나 열정이 없어지는 것은 돈으로 보상할 수 없어…"

계약위반에 항의하는 시공업체들은 물론 주민과 주주들의 손해배상 소송 가능성도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종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