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보조작'혐의 공명선거추진단 본격 수사…김인원 재소환

사회

연합뉴스TV '제보조작'혐의 공명선거추진단 본격 수사…김인원 재소환
  • 송고시간 2017-07-14 22:19:40
'제보조작'혐의 공명선거추진단 본격 수사…김인원 재소환

[앵커]

국민의당 제보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은 주말 공명선거추진단 핵심 관계자를 처음으로 공식 소환합니다.

'부실검증' 혐의를 입증할 단서를 어느 정도 확보한 것으로 보이는데, 수사 결과에 따라 당 윗선의 줄소환도 예상됩니다.

오예진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검찰은 주말 오전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부단장을 맡았던 김인원 변호사를 재소환합니다.

수석부단장을 지낸 김성호 전 의원과 함께 5월 5일 문준용씨 취업특혜 의혹제보를 처음 공개한 인물로, 지난 3일 피고발인신분으로 처음 소환됐습니다.

검찰관계자는 재소환에 대해 "피고발인이지만 피의자와 비슷하게 볼 수 있다"는 취지로 말해 혐의 입증 근거를 상당부분 확보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에 따라 김 전 의원을 조만간 재소환할 가능성이 큽니다.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는 공명선거추진단의 부실검증 의혹을 규명하는 첫 단추이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수사를 통해 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 소환 여부도 결정됩니다.

검찰은 아울러 첫 제보 공개 나흘전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제보 내용을 받고 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진 박지원 전 대표의 조사 필요성도 검토할 방침입니다.

이 전 최고위원은 5월 1일 조작된 카카오톡 제보를 휴대전화 메신저 '바이버'로 박지원 전 대표에게 보내고 전화해 36초간 통화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국민의당 측은 박 전 대표가 이 제보를 보지 못했으며, 통화에서는 메시지 확인요청 외에 다른 내용은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검찰 수사망이 당 '윗선'을 향해 점점 더 좁혀지는 가운데, 고위 관계자들의 줄소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연합뉴스TV 오예진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