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탈원전 시작부터 삐걱…한수원노조ㆍ주민 소송 추진

사회

연합뉴스TV 탈원전 시작부터 삐걱…한수원노조ㆍ주민 소송 추진
  • 송고시간 2017-07-15 20:14:16
탈원전 시작부터 삐걱…한수원노조ㆍ주민 소송 추진

[뉴스리뷰]

[앵커]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중단 조치를 두고 한국수력원자력 노조원들과 원전 입지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이사회 결정에 대해 법적 대응은 물론 정부를 상대로 항의 집회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김종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원전 사거리. 주말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여 농성을 벌이고 있습니다.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에 항의하는 한국수력원자력 노조원들과 지역 주민들입니다.

노조는 앞선 정부에서 원전이 필수라고 외쳐온 한수원 이사진들이 정부가 바뀌었다는 이유로 입장을 번복했다며 목소리를 높입니다.

<김병기 / 한수원 노조위원장> "무효소송이나 가처분소송을 변호사와 협의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간 안에 가처분신청을 할 계획입니다."

주민들은 "원전 건설은 물론 중단 결정 과정에 주민들의 의사는 배제됐다"며 법적대응 방침을 밝혔습니다.

<손복락 / 울산광역시 울주군 서생면 주민대표> "주민들은 계속 희생만 강요당하고 있습니다. 신고리 5·6호기 반드시 건설돼 같이 잘 살 수 있는 나라가 됐으면…"

한수원은 혼란과 지역의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노조·주민들과 대화를 지속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관섭 / 한수원 사장> "지역과 협의해서 앞으로 어떻게 지역경제에 대한 대책을 세울지 협의해할 방침입니다. 공론화 기간 3달 동안 국민들이 올바른 판단을 하실 수 있도록 최대한 정보를 제공…"

노조 측은 그러나 전력생산을 줄이는 등 국민을 볼모로 삼는 투쟁을 하지는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김종성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